일본, 미국 이어 세계 3번째 ‘H3065(T-1000급)’
국내 항공, 우주강국 소재산업 국산화 中核 담당

효성첨단소재㈜가 세계 세 번째로 ‘H3065(T-1000급)’ 초고강도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 소재 국산화에 중핵(中核)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효성첨단소재는 인장강도 6.4㎬, 탄성율 295㎬ 이상 수준의 ‘H3065(T-1000급)’ 초고강도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초고강도 탄소섬유 개발은 지난 2017년 8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가 투자해 추진하는 국방과학연구소 민군협력진흥원 부처연계협력기술개발사업으로 시작해 5년 만에 거둔 쾌거다.

효성첨단소재㈜는 그간 주력으로 ‘H2550(인장강도 5.5㎬, 탄성율 250㎬, T-700급)’ 탄소섬유를 생산해 왔다. 이는 강도가 철보다 10배 이상 높아 주로 수소연료탱크, 전선심재, 태양광 단열재, 스포츠 등의 용도로 사용됐다.

이와 비교할 때 이번에 개발한 ‘H3065’ 탄소섬유는 강도가 철보다 14배 이상 높은 초고강도 특수 탄소섬유다.

특히 초고강도 탄소섬유는 우주 산업 분야에서 우주발사체와 위성체 등의 개발에 필수적인 소재로 꼽힌다. 발사체의 알루미늄 등 기존 소재와 비교해 훨씬 가벼우면서도 높은 탄성과 강도를 지녀 발사체의 무게를 최대한 덜면서 높은 하중을 견디고 추진력을 높일 수 있다.

또 방산 분야에서는 발사체에 탄소섬유를 적용했을 때 경량화의 극대화가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속도와 사거리가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동안 T-1000급 탄소섬유는 원료 중합, 방사, 소성 등 공정 난이도가 높고 차별화된 기술이 필요해 일본과 미국에서만 생산이 가능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이번 개발로 우리나라도 일본, 미국에 이어 초고강도 탄소섬유 생산이 가능한 탄소소재 선진국에 오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초고성능 탄소섬유 소재의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고, 국내 탄소섬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방윤혁 원장은 “수입에 의존하던 우주·항공·방산·미래 모빌리티 분야 탄소섬유 소재의 국산화가 기대되고 있다”며 “이번 개발은 국내 우주산업 성장의 기초가 되는 재료 공급망을 확보함과 동시에 핵심기술 보유를 통해 과학기술 초강국으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효성첨단소재㈜는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후속 적용 연구를 완료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