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베어스, 제주 김녕· 북촌어촌계와 해적생물 공급 MOU 체결

대표적인 해적생물로 알려진 불가사리와 성게를 이용해 천염섬유를 제작하는 사업이 진행된다.

친환경 섬유 개발 스타트업 쿨베어스(대표 이민재)는 지난 26일 해적생물 성분을 활용한 친환경 스판덱스 원사 내염소 가공제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또한 쿨베어스는 제주시 김녕·북촌어촌계와 원활한 해적생물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쿨베어스는 친환경 섬유 소재를 연구하고 개발해 의류 상품으로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쿨베어스의 제주에서 안정적 사업 진행을 위해 어촌계와의 네트워크를 지원해 업무협약 체결을 도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각 마을 어촌계로부터 수거한 성게, 불가사리 등 해적생물을 천연섬유 개발과 제작에 활용된다.

쿨베어스가 섬유 개발에 사용하는 성게와 불가사리는 연안 어장의 생태계를 악화시키고 수산자원에 피해를 주는 대표적인 해적생물로 알려져 있다.

성게와 불가사리로 만든 섬유는 탄산칼슘을 다량 함유해 내구성이 뛰어나다. 일반 섬유는 바닷물이나 수영장 물의 염소 성분과 접촉했을 때 섬유의 강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나타났다. 쿨베어스는 이러한 일반 섬유의 단점을 보완한 내염소성 스판덱스 섬유를 개발했다.

쿨베어스 이민재 대표는 “앞으로도 환경을 보호하는 고품질의 친환경 섬유를 연구, 개발을 지속하겠다”며 ”섬유와 패션 산업에서 진정한 그린뉴딜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쿨베어스가 제작한 천연섬유는 자체 브랜드 ‘Aven(에이븐)’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Aven은 친환경 소재의 원단만을 사용한 의류 브랜드로 비즈니스 캐주얼과 골프웨어를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