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섬유소재 기반 스타트업 / 제조기업 대상
- 빅데이터 활용 기업 신소재 개발 및 기획 역량 강화 지원

다이텍연구원(원장 홍성무)은 섬유소재 기반의 S/W 응용 기술개발 및 데이터 활용을 통한 신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6월 15일까지 ‘섬유소재 데이터 플랫폼 연계 [스타트업/제조기업] 지원기업’ 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 분야는 섬유소재 ICT 융합(ICT/소재기업), 신소재 개발(소재기업)로 구분되며, 지원 규모는 기업당 15,000~25,000천원 예상되며, 총 10개사 내외로 지원 예정이다.

기관 홈페이지(http://www.dyetec.or.kr)에 공지된 지원신청서 접수 후 평가위원회를 통해 기업을 선정하여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선정된 기업은 약 4개월 간 데이터 활용 기반 섬유소재 개발 기술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 등이 제공된다.

지원 내용은 섬유소재 기반의 S/W 응용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 데이터 활용을 통한 신제품 개발을 위한 지원으로 제품 개발, 기술 컨설팅, 시험분석·품질검증 등이 지원된다. 또한 지원신청서 평가를 통해 3개사 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업무공간 제공이 가능하며, 이는 스타트업-벤처 기업 우대 가점이 적용된다. 그 외에도 다이텍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데이터 플랫폼 연계 및 데이터 분석 기술 지원이 가능하다.

본 사업은 지역의 섬유소재 대표 연구원인 다이텍연구원에서 주관기관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정부의 시책에 따라 참여 지자체인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안동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자체 예산을 투자하고 있으며, 지역에서 부터 섬유소재 관련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앞장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위 지원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2020년도 산업혁신기반구축(산업데이터플랫폼분야)사업에 다이텍연구원이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오는 2023년까지 4년간 총152억원(국비 80억원, 경북도 30억원, 안동시 30억원, 대구시 10억원, 민자 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소재산업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실증’ 사업을 추진하며, 기업의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본 사업을 통해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