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해, 닝보, 저우산 항구 패쇄 수준
- 中-유럽 철도 운송도 중단
- 러-우크라 전쟁으로 항공 운임 폭등
- 韓-유럽 운임 1년 전보다 261%, 韓-美 188% 상승

중국이 COVID의 재확산으로 여러 도시에서 새로운 제한 및 폐쇄를 발표함에 따라 칭다오 등 여러 항구에서 대기 중인 컨테이너선이 증가하여 긴장된 글로벌 공급망에 추가 압력을 가하고 있다. 또한 러-우크라 전쟁으로 러시아군이 항로를 차단하면서 물류업체들이 서비스를 중단하고 항공 운임이 폭등하고 있어 글로벌 해운과 항공 화물 운송에 심각한 지장을 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춘제 이후 중국에 입항하려는 선박이 증가하지만, 올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폐쇄 조치로 글로벌 물류 운송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선전과 홍콩의 상황은 다소 완화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상하이, 닝보 및 저우산 항구에서는 악화된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AP Moller-Maersk와 같은 운송 회사는 러시아로 향하는 서비스를 취소하고 중국에서 유럽으로 가는 일부 철도 운송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2월 한국에서 유럽연합(EU)으로 가는 40피트 컨테이너 평균 운임은 1,402만원으로 1년 전보다 261.5% 올랐으며 전월과 비교해도 9.5%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한국에서 미국 서해안으로 향하는 40피트 컨테이너 평균 운임도 2월 1,557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8% 급증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변동성 확대로 컨테이너 운임이 더 오를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