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의 전문업체 BYC 창업주 한영대 전 회장이 지난 16일 별세했다.

BYC에 따르면 한 전 회장이 향년 100세로 이날 유명을 달리했다고 밝혔다.

한 전 회장은 지난 1923년 전북 정읍에서 태어나 포목점 점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1946년 8월15일 BYC의 전신인 ‘한흥메리야스’를 세워 내의 사업을 시작했다.

광복 직후 물자 부족 상황에서도 국산 1호 메리야스 편직기를 만들어 내의 생산성을 높였다. 또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전북 전주로 사업장을 옮긴 이후 국내 최초로 아염산소다를 활용한 표백 기술을 개발, ‘백양’(白羊) 상표를 출시하는 가 하면 속옷 사이즈도 세분화했다.

BYC에 따르면 한 전 회장은 ‘속옷 외길’, ‘품질 제일주의’ 정신을 강조해왔다고 밝혔다. 과거 일본 미쓰비시 상사가 일본 수출을 제안했을 때도 “아직 수출할 만큼 우수하지 못하다”며 거절한 일화가 있다.

1985년 해외 진출 과정에서는 당장 효과를 낼 수 있는 OEM(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 대신 독자 브랜드 개발을 통한 수출을 선택해 인지도를 높이는가 하면 1996년 사명을 백양에서 BYC로 변경하기도 했다.

해외 시장 진출에도 앞장서 BYC는 빨간색 바탕에 흰색 상표를 넣은 로고와 ‘세계인은 BYC를 입는다’는 슬로건을 앞세워 큰 성장을 이뤘다.

한 회장은 교육에도 투자했는데, 1985년 평택동중학교와 평택동고등학교의 학교법인을 한영학원으로 명의변경하고 이사장에 취임했다.

BYC는 올해부터 차남인 한석범 회장이 이끌고 있으며, 손자인 한승우 상무가 경영 수업을 받고 있다. 빈소는 서울 여의도성모병원 장례식장 VIP 2호실이며 발인은 19일이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