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텍(DYETEC)연구원(원장 최진환)은 2019년 대일무역 규제와 관련하여 섬유분야 기관으로 지정되었으며, 특히 산업통상자원부 융합혁신지원단 참여기관으로서 섬유분야 핵심품목을 중심으로 기업에게 정보제공, 애로기술 해결, 시제품 개발 및 제품 상용 검증을 지원하는 소재·부품·장비 전담기관으로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해 의류, 생활, 산업용 분야의 염색 및 고차가공 분야의 친환경 소재 및 제품화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 및 초임계 염색, 친환경 고차가공 등을 통해 글로벌 친환경 제품요구에 대응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2021년 12월에 ‘파우더 코팅/라미네이팅기’의 도입을 완료하였다.

‘파우더 코팅/라미네이팅기’는 플랫베드(Flat-bed) 타입으로 범용 섬유 소재뿐만 아니라, 가죽, 카펫 등 두꺼운 소재(최대 두께 150mm)에 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 등 미세 분말을 정밀 도포하여 코팅과 라미네이팅이 가능한 설비로 의료, 헬스 케어 소재, 산업 소재, 안전 보호 소재 등 다양한 원단의 시제품 개발 및 상용화 검증지원이 가능하다.

다이텍연구원 최진환 원장은 “섬유산업에도 글로벌 친환경 이슈가 지속되고 무역장벽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초임계염색, 친환경 가공 및 코팅/라미네이팅 기술에 대한 중점 개발을 통해 기업 지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파우더 코팅/라미네이팅기’는 설치 완료 후 시가동을 마친 상태이며, 다이텍연구원 테스트베드연구센터에서 운영 및 지원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