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산련,‘데이터 기반 트렌드 세미나’열어
온라인 진행, 가상 스테이지서 아바타가 사회 봐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지난 1일 2021년 3rd 패션넷 트렌드 세미나인 ‘데이터 기반 트렌드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온라인 세미나는 가상 스테이지에서 아바타의 사회로 진행하는 혁신적인 시도로 현장감과 흥미를 더했다. 런웨이 트렌드 및 마켓·리테일 동향, 패션 소비자 행동 변화 등 섬유패션업계가 필요로 하는 알짜정보들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했다.

이번 세미나는 패션넷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 기반 정보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Nothing But DATA in Fashion’을 주제로 진행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22S/S 시즌 런웨이로부터 수집된 이미지 약 1만 6천여 건의 데이터를 분석해 런웨이 이슈, 여성복과 남성복스타일, 컬러, 패브릭, 프린트, 아이템의 주요 트렌드를 전달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분석해 2022년에 눈여겨봐야 할 마켓과 리테일 트렌드를 세세하게 살펴봤다.

마지막으로 2021년 한 해 동안 진행된 소비자 서베이를 통해 팬데믹 이후 나타난 국내 20~50대 패션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패션기업 마케팅 전략 등을 제시했다.

섬유패션업계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시즌 기획 및 반응생산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한편, 섬산련은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국내외 섬유패션 환경에 국내 섬유패션업계가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든든한 정보서비스의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