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서울공항 특설전시장에서 개최된 ‘2021 군수품 상용화 및 수출지원 전시회(DUPEX 2021)’에 참가하였다. 이 전시회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1(서울ADEX 2021)’와 동시에 개최되는 행사로 동북아 최대 규모의 전시회인 만큼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참관인들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5일간 개최되었다.

DUPEX 전시회는 각 국가의 수출입 정책을 결정하는 국방/안보관련 주요 인사들이 자국 업체의 영업활동을 직접 지원하기 때문에 군수품을 수출할 수 있는 중요한 방산 전시회이다. 특히 최근에는 민수용품의 군수조달 확대요구에 따라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국방섬유 제품의 우수성을 국내·외 군수조달 관계자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국방섬유소재산업 육성사업’에서 개발 중인 ‘방상외피소재, 위장소재, 전투배낭, 방폭소재, 로봇슈트용 핵심 섬유제품’과 국방섬유소재 테스트베드센터 및 작전환경적용 실증센터를 함께 홍보하고, 그동안 국방분야에 적용하여 개발된 섬유제품들을 전시함으로써 ‘국방섬유’를 대표하는 부스가 되도록 구성하였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부스를 방문한 국방관계자를 비롯한 관련기관에서는 국방섬유 테스트베드 및 실증센터에 구축예정인 장비들이 방산업체에서 제품성능평가를 위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장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며, 향후 공동 연구개발 및 협업을 제안하였다. 또한, 현역장병 및 간부들은 전투복, 위장복, 전투모, 방탄소재, 차량 적재함 덮개 등에 대하여 실수요자의 입장에서 개선점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여 향후 개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격년마다 개최되는 DUPEX 전시회에 2017년부터 3회 연속 참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군 관련 전시회를 통해 첨단 섬유기술을 활용한 국방분야 용도 확대 및 기술개발의 중추적 역할 수행으로 국방섬유분야의 확고한 자리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국방섬유 구매 권한이 있는 국내·외 군 관계자를 대상으로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국방섬유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여 참여 기업의 매출과 수출 증대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섬유기업이 생산하는 국방섬유 제품에 대한 시험분석, 군수조달 및 수출활동을 지원하고, 점차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民∙軍 기술 융합 제품의 개발과 군 적용에 대한 연구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