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척간두 대구 섬유 산업 이대로 포기할 수 없다“
“대선 공약 채택 실기하면 다시는 기회 없다” 공감대
- 원로· 중진 모임, 업계전반 의견 수렴 간담회 요청
-대경섬산련 12일 회장단 회의 주목, 논의 수면위로 급부상
-대경섬산련, 섬유공학회 용역의뢰 무산

<속보>

대선을 앞두고 그동안 대구섬유 업계 원로· 중진들 일각에서 물밑 작업이 진행되던 지역 섬유산업 중흥을 위한 특단의 대책방안이 급기야 수면 위로 떠올라 본격 공론화되고 있다.

따라서 백척간두에 몰려있는 지역 섬유산업의 기사회생에 이은 재도약을 겨냥해 차기 정부로부터 혁명적이고 획기적인 지원책을 모색하기위한 업계의 광범위한 컨센서스를 향해 간담회가 먼저 열리면서 추진 방안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여 진다.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 5일 대구에서 열린 15명의 지역 업계 원로와 중진 모임에서 “대구 섬유산업이 이대로 붕괴되는 것을 방치할 수 없다”는 대전제에서 “고비용 비효율의 섬유산업 생태계를 획기적으로 전환시켜 다시 중흥시키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이날 원로· 중진 모임에서는 서울의 섬유산업연합회나 경기· 부산· 호남 관련 업계가 권역별로 무너지는 섬유 산업을 회생시키기 위한 특단의 공동 노력이 시급하지만 “불행하게도 적극적인 공조 움직임이 없는 상황에서 허송 할 수 없다”는 전제 아래 “대구경북 섬유업계가 독자적이고 선제적으로 중장기 프로젝트를 만들어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

특히 이날 모임에서 참석자들은 “태풍 속 편주처럼 위기 상황에 몰려있는 지역 섬유· 패션 산업을 기사회생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그물로 바람 막는 식’의 미봉적이고 소극적인 정부 지원책이 아니라 구조 고도화를 위한 혁명적인 지원책을 강구해야한다”는 절박한 입장을 공유했다.

따라서 지역 내 원로· 중진 뿐 아니라 젊음 기업인과 단체장들이 한 자리에 모여 “조(兆)단위 구조 고도화 지원책을 차기 정부에 요구하기위한 프로젝트를 어떻게 마련하고 추진할 것인가에 대한 컨센서스를 모을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는 대구경북 섬유패션 산업이 업계의 자구 노력만으로 극복할 수 없는 한계상황에 도달했기 때문에 대선을 앞두고 “유력 대선후보와 접촉해 섬유· 패션산업의 획기적인 지원책을 선거공약으로 채택해 새 정부에서 실현토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이들 원로· 중진들은 내년 국가 예산이 600조를 넘는 규모인 점을 감안 “반도체· 자동차· 뱃더리 등 타 산업에 천문학적인 예산이 지원되는 상황에서 고용 비중이 가장 큰 섬유 패션 산업에 정치권의 노력 여하에 따라 조 단위 예산 지원이 결코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다만 “이 같은 중차대한 섬유· 패션산업 중흥 방안을 원로· 중진들만의 의견 개진과 열의로 결정하는 것 보다 지역의 젊은 기업인과 단체장들의 의견이 광범위하게 모아져야 한다”고 지적, 가까운 시일 내에 “지역의 핵심 단체가 중심이 돼 이 같은 대 원칙과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업계 간담회를 먼저 개최하자”고 요구했다.

따라서 이날 참석한 업계 원로· 중진들의 합의 내용을 대구경북 섬유산업연합회와 대구경북직물조합에 전달해 이들 단체가 먼저 간담회를 주관해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조정문 대구경북섬산연 회장은 당초 섬유공학회에 용역을 주어 “지역 섬유 패션산업 중장기 활성화 전략”에 대한 계획이 섬유공학회 측 사정으로 무산된데 대해 아쉬움을 표명하면서 이 같은 당면한 여러 현안을 협의하기위해 12일 낯 긴급 회장단 회의를 소집했다.

이 자리에서 원로· 중진들의 중장기 중흥전략을 위한 당위성과 업계의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 개최 방안이 폭넓게 협의될 것으로 보여 진다.

아무튼 대선을 앞두고 대구경북 섬유패션산업의 통 큰 지원책을 마련하기위한 당위성과 시급성을 공감하며 이를 수면위로 공식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독자적이고 선제적으로 추진하려는 지역 섬유 업계 움직임에 전국 타 지역 섬유 패션 업계가 예의 주시하며 귀추를 주목하고 있다.<조>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