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운송 계약 체결한 中企에 정부가 운송비 직접 지원키로

해외로 수출품을 실어나를 선박이 갈수록 부족해지면서 정부가 다음달부터 미주항로에 투입하는 임시선박을 두배로 늘리기로 했다.

중소기업에 대해선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한 경우 운송비를 지원해주기로 했다. 세계 경제가 완연한 회복세를 이어가면서 국제 물동량이 늘고 해상 운임이 가파르게 오른데 따른 조치다.

산업통상부와 해양수산부는 21일 화주.선사.물류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해상운임 급등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 최근 국제 해상 운임이 연일 역대 최고치를 경신해 수출 기업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중국 상하이해운거래소에 따르몀 대표적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지수(SCFI)는 지난 16일 4054.42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SCFI가 4000선을 넘은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물류대란을 막기위해 정부는 임시선박 투입을 늘리기로 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8월부터 올 6월까지 미주항로에 월 평균 2~3회 임시선박을 투입했지만 8~9월에는 최소 6회로 증편할 방침이다. 또 다음달부터 동남아시아행 임시 선박도 추가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출 물량이 적은 중소기업은 대기업보다 선박공간확보에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정부는 기존 중기 배정물량을 포함해 총450TEU(1TEU는 20 피트 컨테이너 1대)를 다음달부터 중소기업 장기계약 물량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국적선사와 장기운송계약을 맺은 중소기업에는 운송비 20%를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