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의류 경쟁업체 초토화
- 전자상거래 미화 800불 미만 면세 포함 24% 세금 감면
- 미국 의류업체는 물론 ZARA, H&M도 속수무책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수입관세 및 세금 면제조항으로 인한 중국 의류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무차별 저가공세로 미국의 주요 수입업체 및 의류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바이든 정부가 이 문제에 심각하게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값싼 의류 수입의 급증은 미화 800달러 미만의 전자상거래 수입 물품에 대한 모든 관세 및 세금 면제가 원인으로 밝혀졌다. 또한 미국과의 무역 분쟁에 대한 조치의 일환으로 2018년 시행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는 상품에 대한 중국의 부가세 및 수출세 면제조치와 맞물려 미국으로 수입되는 중국 전자상거래 저가의류 규모는 약 2,800억 달러로 추산되며 관세 및 세금을 100% 지불해야하는 수입업자나 제조업체들은 거의 초토화되다 시피 되었다는 분석이다. 수출업체들에 의하면 치솟는 운임 리스크를 피해 보조금형태로 운영되는 우편으로 발송하기 때문에 이것도 다른 수입업자들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 중의 하나로 나타났다. 일례로 중국 전자상거래 의류회사 쉐인(Shein)은 미국 온라인 시장에서 152일 동안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쇼핑 앱으로 대흥행을 이루었다고 밝혀졌다.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쉐인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유일한 패션 앱으로 조사되었으며 300억 달러의 자산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쉐인은 하루에 5~22달러 가격대 아이템을 6,000개 이상 선보이고 있으며 모든 소비자에게 1개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들이 하루에 구입하는 제품 수량은 약 200만 패키지 정도로 이는 관세는 물론 세금도 없이 통관된다. 쉐인을 비롯한 중국의 다른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부가세 및 수출세를 면제 받기 때문에 다른 경쟁업체보다 13% 정도의 가격 경쟁력을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수입업자에게 부과되는 관세 및 세금을 물지 않아도 된다. 예를 들어 면 티셔츠의 경우 일반관세 16.5%, 중국 산 수입관세 7.5% 포함해서 24%의 가격 경쟁력을 가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Zara, H&M 등의 패스트 패션회사 보다 월등한 경쟁력을 갖게 된다. 쉐인의 미국 수출은 2020년부터 급증하여 2021년 초 전월 대비 150-400% 성장하였으나 쉐인은 그것을 홍보하지 않고 있다. 웹사이트나 앱 어느 곳에서도 중국 회사라는 사실을 알수 없으며 제품 및 소재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다. 이러한 소비자 직판 시스템은 미국으로 부터 면세 혜택은 물론 일반 세관 및 국경 보호 검사(CBP)를 회피할 수 있고 노예노동이나 신장 면 수입금지와 같은 압박으로 부터도 자유로워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를 보고 있는 미국의 수입업자나 수출업자들을 위한 미국 정부의 어떠한 조치도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오히려 미국 브랜드나 소매업체들에 대한 압박을 허용하고 있으며 저가 수입의류로 부터 미국 소비자들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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