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특위 발대식 개최

중소기업중앙회가 소상공인과 뿌리제조업계를 중심으로 최저임금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7월에 예정된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앞두고 강력 대응키로 했다. 중기중앙회는 29일 ‘최저임금 특위’를 구성하고 발대식을 열었다. 특위는 소상공인과 뿌리제조업을 대변할 수 있는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을 중심으로 8명으로 구성됐다. 특위 위원장은 김문식 한국주유소운영협동조합 이사장이 맡았다.

양옥석 중기중앙회 인력정책실장은 “최저임금 특위가 구성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현 정부 들어 최저임금이 30%이상 급격히 인상 된데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중소기업계의 어려움이 어느 때보다 크다는 증거”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최저임금 영향을 받는 근로자의 95% 이상이 300미만 중소기업에 일한다”며 “최저임금은 664만개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중소기업 가동률은 정상수준을 한참 밑돌고 있고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는 줄고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만 늘고 있다”며 “일자리 창출의 주역이었던 중소기업 취업자 수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기업계는 최저임금을 올릴 경우 고용이 급감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각종 지원금과 내출 연장으로 근근이 버티는 소상공인이 많아서다. 김기문 중기중앙 회장은 “0.3%의 대기업이 영업이익의 57.2%를 가져가는 반면, 실제 최저임금의 영향을 받는 99%의 중소기업은 25%의 영업이익만 얻는 상황”이라며 “공정경제가 자리 잡지 않는다면 최저임금 인상은 영세기업의 일자리 문제로 직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