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 처음 거래소 판매로 7.5억원 수익올려.. 4.5억원은 비축...
발전소 터빈 휴일 가동중지 효과가 현금 수입으로 되돌아 와
다양한 환경개선사업으로 환경오염 이미지 탈피, 친환경 옷입혀...

친환경 공단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대구염색공단이 지난해 온실가스 감축으로 12억원 상당의 수익을 창출하였다.

염색공단은 환경부로부터 지난해 720,697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할당받아, 발전소 터빈 운영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등으로 석탄사용량을 줄여 64,516톤을 감축했다.

이중 25,000톤은 다음해로 이월하고, 남아있는 39,516톤을 최근 거래시장에서 19,100원에 판매하여 7.5억원의 수익을 올렸으며, 이월량 25,000톤까지 감안하면 12억원 상당의 수익을 창출한 셈이다.

 지난 2017년의 경우 염색공단은 온실가스 할당량 부족으로 7.1억원의 배출권을 구입한바 있었으나 금년에는 오히려 배출권을 판매하여 7.5억원의 수익을 올리고 4.5억원은 이월처리 함으로서 12억원의 성과를 창출한 것은 그동안 염색공단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여러분야에서 노력을 기울여온 결과로 보여진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업체 가동률이 감소한 원인도 있지만 주말의 경우 스팀 사용량이 급감하여 생산된 스팀 일부를 버려야 되는 상황에서도 터빈가동이 수시로 중단되면 고장발생 빈도가 높다는 이유로 관행적으로 터빈을 가동시켜 석탄 등 원재료가 낭비 되고 있는 현장을 발견하고,

남동발전, 한전KPS 등 관계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자문을 받은 후 2019년부터 비수기 주말에는 터빈 가동을 중지한 효과가 온실가스 감축효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과거의 선입견을 탈피하고, 과감한 혁신을 통한 경영내실화 다지기에 역점을 둔 김이진 이사장의 원가절감 경영마인드가 고스란히 반영된 결과물이다.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는 환경부에서 환경기초시설을 대상으로 연단위 배출권을 할당해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유도하고 있으며, 할당량보다 적게 배출할 경우 잉여분에 대해 판매를 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반대로 많이 배출할 경우 배출권을 사들여야하는 등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를 말한다.

아울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지난해부터 공단 업무용 승용차 2대와 스쿠터 5대를 전기차량으로 교체한데 이어 올해도 업무용 화물 차량까지 전기차량으로 교체할 예정으로 있어 공단내부 운영에서도 친환경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대구염색공단 김이진 이사장은

“염색공단은 환경오염물질 차단을 위하여 철저한 공동 정화처리 및 방지시설 가동과 정부의 환경정책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에도 아직도 여전히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굴뚝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라며

“이러한 염색산단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앞으로도 우리공단의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환경개선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며, 또한 산단 인근지역 주민들과 소통의 장을 정기적으로 마련하여 우리공단이 혐오시설 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청정공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