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장관,TK케미킬 칠곡 리사이클 생산라인 방문 밝혀

SM그룹(회장 우오현)의 티케이케미칼(대표 이상일)은 지난 4일 한정애 환경부장관이 경북 칠곡 소재 티케이케미칼 폴리에스터공장을 찾아 ‘K-rPET(국내산 리사이클 페트) 순환체계’ 생산 현장을 돌아보고 격려했다고 5일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국내 선두 ‘고품질 투명페트병 재활용 원사(ECOLON)’ 생산현장과 재활용 제품을 둘러보고 ‘K-rPET 순환체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독려했다.

오늘 소개된 ‘K-rPET 순환체계’는 배출·수거와 선별재활용, 원사생산, 제품생산, 판매로 이루어지며, 스파클이 폐페트병 역회수를, 두산이엔티는 선별재활용을 티케이케미칼은 다양한 원사생산을, 블랙야크가 제품생산 및 판매하는 프로세스다.

티케이케미칼은 2019년 스파클과의 MOU체결에 이어 환경부와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천안시, 한국포장재공제조합, 두산이엔티, 코오롱인더스트리, BYN블랙야크, 아모레퍼시픽, 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서울시 강북구청과의 MOU를 체결하여 페트병 수거부터 제품 생산까지 전 공정을 일괄처리할 수 있는 K-rPET 순환체계를 완성, 가동하게 되었다.

티케이케미칼의 ‘K-rPET 순환체계 프로젝트’는 원사와 칩으로 제품화를 이원화해 올해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에 들어간다. 우선 원사인 ‘K-rPET ECOLON’은 블랙야크를 통해 옷과 신발 인솔 그리고 다양한 아웃브랜드 제품으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칩인 ‘K-rPET는 아모레퍼시픽과 불스원 등을 통해 화장품 및 일반 용기로 만들어진다.

4일 티케이케미칼 칠곡 소재 폴리에스터 공장을 방문한 한정애 환경부 장관(가운데)이 이상일 티케이케미칼 사장(왼쪽부터 네번째) 및 회사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