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거에서 제품까지 K-rPET으로 양산체제 구축

SM그룹(회장 우오현) 티케이케미칼이 리싸이클 원사의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까지의 국내 리싸이클 사업은 고순도 플레이크 수거의 어려움으로 원료를 수입산에 의존하거나 장섬유 이외의 분야에서만 제품화가 가능했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 정책을 통해 국산화를 유도했고 일부 기업들이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국산 리싸이클 원사 사업에 뛰어 들었다. 하지만 고순도 플레이크 생산을 위한 기술적 한계와 업체들의 의지 부족으로 답보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런 가운데 티케이케미칼의 ‘K-rPET 프로젝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K-rPET 프로젝트란 국내에서 버려진 페트병을 수거하여 고순도 플레이크를 만들고 이를 활용해 리싸이클 원사를 생산하여 의류 브랜드 회사의 제품으로 재 탄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티케이케미칼은 스파클부터 천안시, 강북구청 및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포장재공제조합 그리고 블랙야크와의 협약식을 통해 수거에서 제품까지 양산 체계를 구축하여 여러 브랜드와 협업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선보일 준비를 마쳤다.

특히 블랙야크는 친환경 브랜드인 나우의 폴리에스터 적용 경험을 통해 티케이케미칼의 리싸이클 원사 K-rPET ECOLON(에코론)를 회사의 여러 브랜드에 공유하여 전 시즌 및 전 품종으로의 확장을 할 계획으로 이미 시제품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 중이다.

우선 다가오는 봄여름(SS) 시즌부터 기존 티셔츠 품목들을 중심으로 신발 및 배낭까지 K-rPET ECOLON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며, 성인은 물론 키즈 상품, 생활용품, 부자재까지 확장하여 기획 중이다.

티케이케미칼 이상일 사장은 최근 정부의 친 환경 정책 시행과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의 의식이 높아지면서 친 환경적인 제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리싸이클 원사의 국산화를 통해 자원 선순환에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희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