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 코드 스캐닝, 정보 제공
-두개 컬렉션 파일롯 진행
-자사라벨 전체 도입 계획

유럽 소재 온라인 럭셔리 대표주자 육스-네타포르테가 기업의 자사 라벨을 통해 제품 추적 ID 기술을 시험한다.

육스-네타포르테(YNAP)는 최근 기업이 자사 라벨 일부를 통해 디지털 ID 테크놀로지의 파일롯을 진행하게 됐으며, 2021년 시작해서 향후 모든 프라이빗 라벨 컬렉션을 통해 이를 시행할 계획임을 전했다.

두 개의 디지털 ID 파일롯이 현재 MR PORTER에서 판매되는 Mr P 최신 아이템 일부와 최근 론칭된 YNAP 왕세자 재단 컬렉션을 통해 진행 중이라 한다.

파일롯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각 의류의 QR코드를 스캔해서 정보와 컨텐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YNAP는 2021년부터 미국 기업 Eon과의 파트너십과 Eon의 서큘러ID 프로토콜(CircularID Protocol) 활용을 통한 기술 개발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프라이빗 라벨 하의 각각의 의류에 붙여진 QR 코드를 활용해 유니크한 디지털 ID를 고객들이 이용할 수도록 만드는 기술이다.

제품의 디지털 ID는 각 아이템에 대한 히스토리를 담은 일종의 ‘인증서(virtual certificate)'로 볼 수 있다. 생산에서 사용, 리세일, 재사용, 리사이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 질 수 있다는 것이 YNAP의 설명이다. 이는 소비자들과 파트너들이 쉽게 각각의 의류에 대한 어센시티시, 출처, 히스토리, 스타일링을 위해 고려할 점들, 관리와 리페어에 대한 내용 등을 접할 수 있게 한다.

디지털 ID 프로그램은 YNAP 그룹의 서스테이너빌리티 및 R&D 팀이 주도했으며, 그룹의 지속가능성 전략 인피티니의 일환이다. 그룹은 2020년 11월 인피니티를 론칭했다.

YNAP는 디지털 ID 프로그램이 지속가능성과 제품의 추적 가능성을 위한 것으로 소개했으나, 케어 및 스타일에 대한 것을 포함한 ID가 제공하는 정보는 리테일 분야에서 팬데믹 이전부터 강조돼 오던 소비자 체험 증진을 위한 것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