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패션 산업 한국판 뉴딜 실행 전략’ 나왔다
이병걸 회장(파크랜드)·김이진 이사장(대구염색산업단지공단)

-산업포장┃곽규범 대표이사(㈜크린앤사이언스), 전정식(태광산업㈜ 공장장)

-대통령 표창┃전해상 대표이사(도레이첨단소재, 단체상), 신정재 대표(㈜웰크론), 권재원 소장(㈜자인), 정연암 부장(삼성물산(주)), 방윤혁 원장(한국탄 소융합기술원, 단체상)

-국무총리 표창┃김도균 대표(㈜대천나염), 김철수 대표(㈜대성섬유), 김승영 대표(㈜영보월드와이드), 윤석한 섬유PD(산기평)

제34회 섬유의 날 기념식 11일 오후 4시 섬유센터서
-섬유 업계 300억 유동성 지원 위해 연대협력 특별보증 출연 협약식도

금탑(대리수상, 박명규 대표이사)
금탑(대리수상, 박명규 대표이사)

 

은탑(김이진 이사장)
은탑(김이진 이사장)

오는 2026년까지 총사업비 1조 4000억 원을 투자, 3만 6000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섬유패션 산업 한국판 뉴딜실행전략이 발표됐다.

지난 11일 섬유센터에서 열린 제34회 섬유의 날 김념식에서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섬유패션 분야 한국판 뉴딜 실행 전략’을 발표해 이상운 섬유산업연합회장을 비롯한 섬유패션 업계대표와 섬유의 날 정부 포상 수상자 등 참석자들이 이를 전폭 환영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진규 차관이 참석해 섬유패션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56명의 유공자를 포상하는 한편 부대 행사로 중소협력 업체의 자금 조달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섬유 유관기관 간 ‘상생특별보증 프로그램 출연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올해 영예의 금탑산업훈장은 47년간 의류패션 분야의 경영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 경영 기반을 마련한 ㈜파크랜드 이병걸 회장이, 은탑산업훈장은 코로나 사태로 경영 위기가 어느 곳보다 심각한 127개 입주 기업들의 경영 안정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과 창의적인 노력으로 섬유 지도자의 모범이 되고 있는 김이진 대구염색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이 영예를 안았다.

또 자동차용 산업용 필터 소재와 응용 제품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은 물론 산업용 여과지 시장 점유율 1위이자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파동을 예방하기 위해 보건용 멜트 브라운 공급을 크게 확대한 ㈜크린앤사이언스 곽규범 대표이사와 생산 관리 시스템의 혁신으로 품질경영과 협력사와의 동반 성장에 기여한 태광산업㈜의 전정식 공장장이 각각 수상했다.

이외에도 ㈜웰크론 신정재 대표와 ㈜자인 권재원 소장, 삼성물산㈜ 정연암 부장과 도레이첨단소재,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대통령 표창(기관상)을 각각 받았다.

또 초일류 날염 기업인 대천나염의 김도균 대표, ㈜대성섬유 김철수 대표, ㈜영보월드와이드 김승연 대표, KEIT 윤석한 섬유 PD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이밖에 구주패브릭 박영규 대표 등 43명이 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하이디 김건수 대표를 비롯한 35명이 섬유산업연합회장 표창을 받았다.

이날 섬유의 날 기념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수상자 대표와 박진규 차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 이상운 회장을 비롯한 섬유산업연합회장단 등 50명만이 참석했고 행사 실황은 섬산련 KOFOTI TV로 생중계됐다.

또 이날 기념식에서는 ‘섬유패션 산업 한국판 뉴딜 투자 전략’과 코로나19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 섬유패션 기업의 자금 조달과 상생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섬유 분야 연대 협력 특별 보증 프로그램 출연 협약식’을 진행했다.

대구염색산업단지관리공단 10억 원, 반월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 10억 원, 섬산련 1억 원 등 총 21억을 출연, 신용보증기관의 보증 배수를 통해 총 300억 원 규모로 중소 섬유 업계 유동성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이날 섬유의 날 기념식에서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축사를 통해 섬유패션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비하기 위한 방안으로 섬유패션 산업이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및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소재와 공정기술 개발 및 클린팩토리 구축 등을 통해 친환경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그는 또 코로나19로 비대면 경제가 가속화되면서 섬유패션 분야에서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산업 혁신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또 “K-방역, 안전, 국방 분야의 섬유 소재와 제품 개발, 성능평가 및 인증 인프라를 구축하고 탄소섬유 등 첨단소재 개발 및 자립화로 이루어 나가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차관은 “전례가 없는 코로나19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경제 주체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튼튼한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전제, “봉제 공장간 네트워크 생산 체계 구축, 섬유 스트림 간 기술 협력 및 수요 공급 기업 간 연대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차관, 금탑, 은탑, 산업포장, 회장
차관, 금탑, 은탑, 산업포장, 회장

 

차관, 장관상
차관, 장관상

 

회장, 회장상
회장, 회장상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