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지연되었던 설비 공사 마무리, 9월 21일부터 본격 가동
급성장하는 중국 간편식 시장 발맞춰 공략, 폭발적 수요 증가 예상
연간 3천 톤 규모로 진행,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확대 계획

[휴비스] 친환경 PET 식품용기(에코펫)
[휴비스] 친환경 PET 식품용기(에코펫)

코로나19로 미뤄졌던 에코펫* 중국 합자법인이 본격 상업 생산에 돌입했다.

화학소재 전문기업 휴비스(대표이사 신유동, 079980)는 지난해 11월 중국 식품용기업체 중경베이커신재료유한공사(이하 중경베이커), 중경장통환보소업유한공사(이하 중경장통)와 중국 내 에코펫 생산 및 판매를 위한 합자법인 ‘중경휴비스에코팩머티리얼즈유한공사(이하 중경휴비스JV)’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휴비스는 해외투자 전문 자회사인 휴비스글로벌을 통해 합자법인의 지분 55%를 소유하며 현지 패키징 전문 업체인 중경베이커와 중경장통이 각각 35%, 10% 지분을 소유하는 형태이다.

협력관계를 구축한 중경베이커는 중경 지역 내 식품용기 유통망을 보유한 회사로 에코펫 사업을 총괄하며 중경장통은 용기 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에코펫 시트로 식품 용기를 제작, 판매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휴비스는 에코펫 생산을 위한 설비 구축 및 기술을 제공한다.

에코펫은 소재의 특성상 부피가 크고 물류비가 높아 수출보다는 현지 생산이 유리하다는 판단으로 중국 현지 생산을 결정하였다. 올 상반기 상업 생산을 계획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면서 공사 일정이 지연되다 9월 초 중국 중경 지역 입국 제한이 완화되면서 설비 공사 및 생산 테스트가 무사히 마무리되어 9월 21일부터 본격적인 생산이 가능해졌다.

중경휴비스JV는 중경을 중심으로 중국 서남부 지역의 즉석식품 시장을 집중 공략할 예정이다. 중국 즉석 훠궈 시장규모는 3.5조 원으로 연평균 40% 이상 빠르게 성장 중이며 중국의 간편식 시장 열풍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업계 전문가들은 포장 음식이 대중화되고 뜨거운 국물 음식을 선호하는 중국의 음식 문화를 고려할 때 내열성 및 단열성이 뛰어난 에코펫 용기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중경휴비스JV의 연간 생산량은 3천 톤 규모로 이는 4천만 개의 용기에 해당된다. 중국의 즉석 훠궈 및 덮밥류 용기는 음식을 따뜻하게 데우기 위해 용기 사이에 발열체를 넣는 형태로 구성되는데 에코펫은 내열성이 우수하여 끓는 물에서도 용기의 변형이 없으며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용기를 손으로 잡았을 때 뜨겁지 않아 중국 즉석 용기에 최적의 소재로 평가받고 있다. 휴비스는 향후 급성장하는 시장 상황에 맞추어 생산설비를 확대할 계획이다.

휴비스 신유동 대표는 "이번 중국 진출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에코펫의 우수성을 알리고 상업화를 확대할 수 있는 교두보가 마련되었다”며 “인체 안전성과 친환경성을 최우선 가치로 둔 신소재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휴비스 중국 자회사인 사천휴비스 고성욱 총경리(오른쪽에서 여섯번째)와 중경베이커 류웬슝 총경리(오른쪽에서 다섯번째), 중경장통 지옌밍췐 총경리(오른쪽에서 네번째) 및 임직원들이 중경에코펫JV 생산공장에서 9월 18일, 현판식을 진행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휴비스 중국 자회사인 사천휴비스 고성욱 총경리(오른쪽에서 여섯번째)와 중경베이커 류웬슝 총경리(오른쪽에서 다섯번째), 중경장통 지옌밍췐 총경리(오른쪽에서 네번째) 및 임직원들이 중경에코펫JV 생산공장에서 9월 18일, 현판식을 진행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