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바이어들 신장위구르 소수민족 강제노동 행위 철퇴
갭 · J·C페니 등 수입금지 지침 한국 벤더에 공식 서한

미·중 무역 마찰 강도가 갈수록 심해지면서 미국 섬유의류 바이어들이 한국 의류 벤더들에게 신장위구르 지역에서 생산된 원면은 물론 이 원면을 사용한 원단을 일체 사용하지 말 것을 엄중히 요구해왔다.

이는 중국 내 원면 생산의 84%를 점유하는 최대 원면 산지인 신장위구르 지역 소수 인종들이 중국 전역에서 강제노동을 통해 제품의 일부를 완제품 형태로 미국에 수입하는 것은 불법이라는 미국 정부의 방침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따라 대형 의류 바이어인 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원면 생산량의 18%를 차지하는 중국 신장위구르 지역에서 생산하는 원면과 원단류는 물론 부자재에 이르기까지 완제품을 통해 미국에 수입할 수 없다”는 장문의 서한을 한국을 비롯한 각국 의류 벤더들에게 공식 발표했다.

따라서 미국에 수입되는 의류나 원단은 원산지를 분명히 기재해야 하며 이를 어길 경우 수입이 불가능함을 공식 전달해왔다.

이 같은 미국 바이어의 강경 입장은 미·중 무역마찰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중국 내 최대 원면 산지이자 면사 생산지인 신장위구르 지역뿐 아니라 중국 전역에서 신장위구르 소수민족에 대한 강제노동이 실시되고 있는데 대해 미국 정부가 이를 강력히 제재하겠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그동안 미국 국제 전략 연구소와 호주전략정책연구소는 물론 미국 하원, 국무부, 재무부, 상무부 등과 미국 패션관련협회, 미국을 비롯한 36개국 NGO 단체들이 전면에 나서 신장위구르 수수민족에 대한 중국의 강제노동행위를 강력히 규탄해 왔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6월 18일 위구르 인권법에 최종 서명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의류 바이어 ‘갭’이 신장위구르 원면 사용 금지와 중국 내 관련 원단 업체 및 부자재 리스트까지 한국 의류 벤더들에게 발송해 미국에 수출되는 완제품에 이들 원산지 제품을 일체 사용하지 말 것을 공식 당부했다.

‘갭’뿐 아니라 제이씨페니(J.C.Penny)도 이 같은 원칙을 세우고 중국산 원면과 원단으로 만든 완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못 막는 등 미국의 크고 작은 의류 리테일러들이 일제히 중국산 원면과 원단, 부자재 사용제품 수입을 금지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같이 중국이 신장위구르 지역은 물론 중국 전역에서 소수 민족들의 강제 노동 행위를 이유로 원산지 규정을 철저하게 감시하는 것을 트럼프 행정부의 강도 높은 대중 무역 보조 조치의 일한으로 평가되고 있다. <조>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