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부직포 보호복 및 재사용가능한 직물 보호복 모두 세계시장서 인정

레드포인트의 MAGA suit 보호복 제품
레드포인트의 MAGA suit 보호복 제품

올해 1월 중국으로부터 코로나19가 확산되자 해외 거래선으로부터 보호복 개발 의뢰를 받은 대구 기업이 있다. 바로 의료용 고글 등 안경 생산 전문기업인 레드포인트(대표 김태열)이다. 당시 국내 다수기업은 부직포 소재 보호복 주문이 폭증하자 수급이 어려운 국산 원단 대신 중국산 등 질 낮은 부직포 원단을 무분별하게 수입하여 시장에 혼란을 야기하였다. 하지만 레드포인트는 품질이 보장된 국산 부직포 원단만을 고집하고, 의료용 제품 개발 및 납품 노하우를 접목하여 제품 개발에 착수한 결과, 레벨 D 보호복(MAGA suit RSP-2021)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 제품은 미국 FDA 인증을 획득했을 뿐 아니라 일본 후생성 및 의사협회 최우수 품질 통과 제품에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일본과 러시아 등에 본격적인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기존 일회용 부직포 보호복의 단점을 개선한 직물원단 보호복에 대한 시장 요구를 반영하여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의 기술자문 및 다양한 성능검사를 거쳐 재사용이 가능한 직물소재의 보호복(MAGA suit TEX-2021)을 개발하게 되었다. 부직포(nonwoven) 보호복은 내구성이 약하여 찢어지기 쉽고, 착용감이 떨어지며 습기에 취약해 보관기관이 1~2년으로 짧은 단점을 가진 반면, 직물(woven) 보호복은 내구성이 강해 잘 찢어지지 않고, 착용감과 보호력이 우수하며, 항균 등 기능성이 우수하다. 특히 부직포 보호복에 비해 보관기간이 길어 장기간 비축하여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방역작업 등 상대적으로 위험하지 않은 작업을 실시할 때 착용에 보다 유리하다.

레드포인트가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의 기술자문으로 개발한 직물 보호복 MAGA suit TEX-2021은 국내 및 영국, 벨기에 등으로 부터 EN14126 시험(유럽연합의 산업·생물안전) 기준을 모두 통과하였으며, 9월 초 유럽의 CE 인증을 획득할 예정이다.

동남아, 중남미는 물론 미국, 유럽지역에서도 기존 일회용 부직포 방호복 대비 가성비, 항균성이 탁월한 직물 소재 방호복(세탁 및 재사용 가능)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최근 한 수출국가에서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다수 국가의 10개 보호복 제품에 대해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했는데 이 제품이 1위를 차지였다. 레드포인트는 EN14126 시험결과 등 제품 신뢰성을 바탕으로 해당 국가의 정부 방역물자로 공식 지정되어 수출을 앞두고 있기도 하다.

레드포인트는 부직포 보호복의 안정적 생산과 재사용 가능한 직물 보호복의 수요 및 신시장을 발굴하고, 한국섬유개발원과의 기술제휴 등을 통해 품질면에서 경쟁사들과는 차별화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시장에 공급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