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형 리테일 21개사 코로나 사태 파산 신청

미전역 오프라인 매장 아직 절반 문 못 열어 극한 상황
리세일 시장 올해 280억불서 2024년 640억불 예상
아마존 · 월마트 · 타겟 등 극소수만 온라인 매출 폭풍 성장

코로나19가 창궐한 지 6개월이 지나면서 한국 의류 벤더의 가장 큰 주 시장인 미국의 리테일 시장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고 있다.

특히 일각에서 예고하고 있는 올 가을·겨울의 2차 대유행이 창궐해 리테일 매장의 셧다운이 다시 일어난다면 미국의 유통업체는 물론 국내 벤더 중 상당수가 파산 신청이 불가피하며 이 경우 원단 업체 등 2차, 3차 부도가 도미노 현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돼 최악의 국면을 대비한 철저한 대비책이 요구되고 있다.

본지가 미국 리테일러 동향과 바잉 에이전트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7월 들어 코로나19 신규 환자가 1일 7만 명을 웃돌아 전체 확진자 수가 400만 명을 넘어섰고 사망자 수도 14만 명을 초과하는 상황에서 의류패션 리테일러들의 매출 타격이 최악의 극한 상황을 맞고 있다.

이미 지난해에 우리에게 낯익은 ‘포에버21’을 필두로 총 17개의 대형 리테일 회사가 파산 신청을 했으며 올해에도 코로나19 사태로 상반기에만 21개의 대형 리테일 회사가 파산 신청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에는 추가적으로 잘 나가던 아세나 리테일 그룹(Ascena Retail Group)도 챕터11(법정관리) 신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 회사 역시 파산절차에 돌입하면 미국 내 3000개의 매장 중 1200개소를 문 닫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올해 미국의 리테일 시장이 팬데믹 영향으로 23% 이상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4월부터 본격 셧다운 했던 미국의 리테일러들은 6월 말까지 거의 대부분 문을 다시 열 것으로 기대했으나 하루 7만 명을 웃도는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자 50개 주 중 절반 이상이 다시 봉쇄령이 시행되면서 남부와 북부 리테일 매장의 절반가량이 아직 오프라인 매장 문을 못 열고 있다.

반면 집에서 주부들이 옷장을 정리하는 여유가 생기면서 리세일 거래가 급증해 이 부분 시장이 올해 280억 달러 수준에서 2024년에는 시장 규모가 640억 달러로 폭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것이다.

포춘지에 따르면 COVID19 이후 소비자의 약 48%가 이커머스 소비를 늘린 것으로 나타나고 저 접촉(Low Contact) 활동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마존, 월마트, 타겟의 온라인 판매가 급증한 반면 오프라인 매장은 쇼핑 공간이 줄면서 온라인 주문과 픽업 주문을 처리하는 공간으로 탈바꿈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코로나19가 종식 또는 통제 가능한 수준이 되지 않은 이상 현재의 혼미와 표류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백신에 대한 임상실험이 지속되고 있어 상황이 호전될 가능성을 기대하기도 하지만 바이러스의 변이로 인한 백신 개발이 지연되는 것 또한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만약 일부에서 우려하고 있는 가을·겨울에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현실로 다가와 리테일 셧다운 사태가 다시 일어난다면 지금까지 버티기 모드로 안간힘을 쏟고 있는 한국 의류 수출 벤더들도 파산 신청이 줄을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원단 업체를 비롯한 2차·3차 도산이 도미노처럼 발생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해 이에 따른 충분한 사전 대책이 시급한 과제로 지목되고 있다.

올 들어 파산 신청한 미국의 중대형 리테일의 명단을 다음과 같다. <조>

 

◾ RTW 리테일윈즈(RTW Retailwinds - July 13)
◾ 무지 USA(Muji USA - July 10)
◾ 수라타블(Sur La Table - July 8)
◾ 브룩스브라더스(Brooks Brothers - July 8)
◾ G-스타 로우(G-Star Raw - July 3)
◾ 럭키 브랜드(Lucky Brand - July 3)
◾ GNC - June 23
◾ 튜스데이 모닝(Tuesday Morning - May 27)
◾ 센트릭 브랜즈(CentricBrands - May 18)
◾ J.C. 페니(J.C. Penney - May 15)
◾ 스테이지 스토어(Stage Stores - May 11)
◾ 알도(Aldo - May 7)
◾ 니만 마커스(Neiman Marcus - May 7)
◾ 제이크루(J. Crew - May 4)
◾ 루츠USA(Roots USA - April 29)
◾ 트루 릴리전(True Religion - April 13)
◾ 모델스 스포팅 구즈(Modell's Sporting Goods - March 11)
◾ 아트 반 퍼니처(Art Van Furniture - March 9)
◾ 블루스템 브랜즈(Bluestem Brands - March 9)
◾ 피어1(Pier 1 - Feb. 17)
◾ SFP프랜차이즈(SFP Franchise Corp - Jan. 23)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