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산업연구원, ㈜비에스지

포켓용 스마트 방연마스크 제품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신사업R&D바우처’의 일환으로 ㈜비에스지(홍종윤 대표)와 공동연구를 통해 화재대피를 위한 스마트 방연 마스크를 공동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연구의 결과물인 포켓용 스마트 방연 마스크는 휴대와 보급이 용이하여 대형 화재사고에서 인명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 휴대〮보관이 용이한 화재대피 방연 마스크
소방당국에 따르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대형 화재사고의 주된 사망원인이 연기와 유독가스로 인한 질식사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공공시설 및 다중시설에 비치된 방연 마스크 및 호흡 보호제품들은 높은 가격과 큰 부피로 인해 적재 수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인명피해를 예방하기에는 불충분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개발된 포켓용 스마트 방연 마스크는 △400℃까지 견딜 수 있는 난연 고분자 시트를 사용하여 화재에 의한 직접적인 피해를 방지할 수 있고 △유〮무기 복합소재를 이용한 고효율 필터를 부착하여 연기와 유독가스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또한 △사이즈를 크게 늘려 방연 마스크 내부에 공기 용량을 기존 제품과 대비하여 약 2배가량 향상되도록 하였으며 △Anti-fog 처리 및 재귀반사 소재 부착을 통하여 시인성을 확보하였다.

◇ 소방분야 전문가 초빙 시연설명회 워크숍 개최
지난 5월 26일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은 ㈜비에스지와 함께 소방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포켓용 스마트 방연 마스크의 시연설명회 워크숍을 공동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공개된 포켓용 스마트 방연 마스크에 대하여 참가자 및 전문가의 반응을 살펴보았으며, 작은 부피와 착의 및 탈의가 간편하다는 점에 대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제품을 살펴본 한 소방전문가는 인구 밀집도와 건물의 높이가 점점 높아지고 있어 화재사고 발생 시에 인명 피해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면서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대피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제품으로 보인다며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국민들이 화재대피를 할 때 이러한 방연 마스크의 존재를 알 수 있게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