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까지 온라인 모집

사진제공 = 콘진원

창업으로 이어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멘토링, 제작활동비, 공간·시설 등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은 창작자들의 아이디어를 지원해 창작을 통한 창업으로 이어지게 돕는 ‘2020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프로그램에 참여할 창작자를 모집한다.

올해 ‘아이디어 융합팩토리’는 팩토리랩(융합 콘텐츠 및 응용기술 분야), 크리에이터랩(온라인·디지털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 론칭랩(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수료자 후속 사업화 지원)의 3개 분야, 총 80여 개 팀을 선정해 진행된다.

팩토리랩’은 창작자의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해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초기 사업화를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디자인, 플랫폼, 서비스 등 융합 콘텐츠 전 분야와 실감콘텐츠,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응용기술을 활용한 융합 콘텐츠 분야에 아이디어를 가진 개인 또는 팀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정된 35여 개 팀은 집중 멘토링과 사업화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5백만 원의 제작활동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크리에이터랩’은 온라인·디지털 뉴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개인 크리에이터 또는 팀을 지원하며, 신청일 기준으로 MCN, 온라인, 디지털 뉴미디어 분야의 채널을 보유 및 운영하고 있어야 한다. 총 20여 개 팀을 선정해 멘토링과 협업 지원, 최대 3백만 원의 제작활동비를 지원한다.

론칭랩’은 지난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프로그램 수료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지원 사업으로, 2014년부터 18년까지 ‘아이디어 융합팩토리’를 수료하고 융합 콘텐츠 전 분야의 사업화를 준비하는 개인이나 팀은 지원할 수 있으며, 선정된 25여 개 팀은 성공적인 사업화를 돕는 맞춤형 멘토링과 최대 5백만 원 이내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이디어 융합팩토리’는 2014년부터 시작해 지난 6년 간 총 615건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콘텐츠 제작활동비와 맞춤형 멘토링을 지원했다. 그 결과 유튜브 채널 ‘블라이미(Blimey)’는 구독자 수 37만 명에 도달했다. 콘진원 기업인재양성본부 관계자는 “창작자들이 마음껏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은 콘텐츠산업 성장에 가장 중요한 밑거름”이라고 전했다.

‘아이디어 융합팩토리’참가자 모집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달말까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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