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회 섬유의 날 ‘대통령표창’ 수상 명유석 (주)밀앤아이 (주)햄펠 대표이사

신인디자이너 글로벌진출 직접 진두지휘
한국패션세계화 및 후학양성 앞장

국내 대표 디자이너이자 패션경영인으로 한국패션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에 일조해온 명유석 씨가 올해 제 33회 섬유의날 영예의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다.

2007년 (주)밀앤아이 2008년 (주)햄펠을 설립후 밀스튜디오, 스튜디오 화이트, 르퀸, 세인트 밀 등 국내 굴지의 여성복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는 명유석 대표는 국내 정상의 패션디자이너이자 패션 경영인이다.

특히 매 시즌 지속적인 작품 패션쇼를 통해 독보적인 패션철학을 국내외에 공개해온 그는 올해 패션계 화두인 ‘지속가능패션’에 정조준한 작품 활동을 꾸준히 발표하며 국내외 패션쇼와 국제 전시회에 참가하며 한국 브랜드의 해외시장 개척에 앞장서며 한국패션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에 일조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쾌거를 안는다.

명유석 대표는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을 전공후 숭실대 섬유패션공학과 공학헉사 및 건국대 의상디자인 예술학 박사학위 취득후 국내 디자이너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데 후학양성이 매우 필요함을 느끼고 건국대 글로벌 캠퍼스 겸임교수이자 CFDK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부회장, 한국패션산업협회 이사로 활동하며 후학양성과 대한민국 섬유패션사업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경주해오고 있다.

특히 최근 5년간 중국 패션의 리딩 도시인 대련패션위크 주최측으로부터 초청을 받아 한국 패션인 VIP 사절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대련 패션위크 초청패션쇼, 프리뷰인상하이 10년 연속 참가, 라스베가스 매직쇼 6회 연속참가 등 왕성한 글로벌 시장 개척에 열정을 다해왔다.

또한 한국디자이너의 우수성을 중국에 알리고 양국 패션비즈니스 교류의 가교 역할에 앞장서온 그는 해외시장 개척 벤치마킹 모델이자 후배디자이너들이 가장 닮고 싶어하는 디자이너로 선정되는등 국내 패션계에 귀감이 되고 있다.

이외에도 기반과 판로가 부족한 영세 신인디자이너들의 제도권 진입 및 국내외 패션시장에서의 역량 발휘를 위한 끝없는 고민을 해온 그는 2015년에는 국가의 지원없이 독자적으로 국내 최초의 해외 바이어를 위한 글로벌 쇼룸을 오픈, 30여명 신인디자이너들에게 해외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매칭 장을 마련했다. 특히 2016년부터 심천과 광저우 패션페어에 디자이너들이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참가할 수 있도록 특별한 지원의 길을 제공, 후배 디자이너들을 위한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 정신은 타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밖에도 현장에서 치열하게 해외 기업과 경쟁하며 한국적 문화를 사랑하고 세계에 널리 알리는 선구자로서의 역할에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한국패션산업의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인식, 오랜기간 현업과 학업을 병행하며 끊임없이 연구한 결과 ‘한국적 디자인의 세계화를 위한 전통복식’ 부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특히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임을 일찍이 깨닫고 가장 한국적이며 친환경적인 전통복식과 마름질을 응용한 디자인으로 국내외 패션쇼 의상을 출품, 해외 바이어와 미디어에 선보여 한국패션상품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데 일조해 오고 있다.

조정희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