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연구 끝 상용화 눈앞

코스메틱 섬유의 주요 기능 및 용도

코스메틱 섬유의 개발이 성공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코스메틱 섬유는 섬유에 화장품 기능을 융·복합화한 소재로써, 인체에 직/간접적으로 건강(혈행개선, 통증완화 등)과 뷰티(슬리밍, 보습/퍼밍 등)의 효과를 부여하는 섬유상의 소재이다.

DYETEC연구원(원장 최진환) 기능소재연구팀(팀장 전재우)은 2014년부터 ㈜효성, ㈜인실리코, 한국세라믹기술원 등과 공동 연구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5년간 코스메틱섬유 개발을 위한 연구에 매진하여 원천기술을 확보하였고, 각종 세미나 및 전시회 개최 등을 통해 국내에 코스메틱 섬유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이 연구를 통하여 화장품 유효성분을 섬유에 혼입할 수 있는 기술과 이 혼입된 물질이 서서히 피부로 방출되는 기술을 확보하였다. 일반적으로 이너웨어에 사용되는 나일론 섬유는 260℃ 이상의 고온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이러한 조건에서 화장품 유효성분이 파괴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온에서 견딜 수 있는 마이크로/나노 크기의 캡슐과 미세다공성실리카에 화장품 유효성분을 담아서 나일론 섬유 제조시에 혼입하는 기술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원천기술 확보로 기존에 스페인, 프랑스 등 유럽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해오던 코스메틱섬유의 국산화가 가능해졌다.

DYETEC연구원은 또한 개발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경북대학교병원 성형외과(정호윤교수) 연구팀과 임상평가 프로토콜을 개발하였고, FITI시험연구원과 공동으로 코스메틱 섬유의 표준화를 진행하여 국제표준(ISO 21232)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국가표준(KS K ISO 21232)을 제안하였다.

이번 개발된 보습/탄력 기능 코스메틱섬유를 이용한 여성용 이너웨어 제품의 임상평가에서 피험자의 90% 이상이 피부보습도(경표피수분증발량 측정)와 탄력이 개선되는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슬리밍효과 또한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원천기술 확보로 슬리밍, 항산화, 피부밸런스유지 등 다양한 스킨케어 기능 물질을 적용할 수 있으며, 신뢰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 국내 메이저 의류 기업들과 코스메틱섬유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코스메틱섬유 원천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섬유산업의 기술이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이며, 아시아권 시장 선점뿐만이 아니라, 유럽 시장 진입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확보한 원천기술은 섬유산업뿐만 아니라 메디컬/헬스케어, 화장품 분야에도 응용이 가능하여 향후 기술적 파급효과가 상당히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