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롤 유니온社의 GRSㆍOCS 인증 획득  
리사이클 폴리에스터ㆍ오가닉 코튼 등

친환경 섬유의 대명사인 모달ㆍ텐셀 방적사 생산으로 국내 대표적인 면방 기업으로 널리 알려진 삼일방㈜가 최근 일부 면(Cotton) 방적사와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방적사에 대한 GRS 인증과 OCS 인증을 취득하며 명실공히 친환경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GRS인증은 ‘Global Recycled Standard’의 약자로 제품에는 리사이클 원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입고부터 생산, 출고까지 추적 및 분리 보관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비해야 하고, 이를 환경적 시스템을 통해 확인하고 있다. 삼일방은 리사이클 폴리에스터뿐만 아니라, 재용면을 사용한 면 혼방사를 생산하고 있으며, 철저한 GRS 인증 평가기준을 통과했다. 삼일방의 생산 제품으로는 Recycle Polyester/Recycle Cotton, Recycle Polyester/Lyocell, Recycle Polyester 100% 방적사 등이 있다.

또 OCS인증은 ‘Organic Content Standard’의 약자로 제품에 오가닉 원료가 포함된 제품에 대한 인증이다. 특히 추적관리 부분에서 원면, 방적공장, 편직 및 제직공장, 염색 가공 공장, 봉제공장까지 관리되고 있으며, 철저한 관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삼일방은 Organic Cotton을 사용한 방적사 생산에 대한 인증을 획득했고, 입고부터 보관, 생산, 출고까지 전 공정에 대한 심사를 거쳐 이를 입증했다. 생산 제품으로는 Organic Cotton 혼방사로 Recycle Polyester 또는 Lyocell(Tencel) 등과 같은 친환경 소재와의 혼방사 제품이 있다.

한편 그 동안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방적사 개발을 꾸준히 진행해 온 삼일방은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요구하는 글로벌 섬유패션 시장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부합하는 친환경 Cotton과 친환경 Polyester을 사용한 친환경 방적사를 생산하게 되었다는 측면에서 관련 업계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경환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