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섬유분야 소상공인 시험지원 인프라 구축 완료
어린이제품•가정용섬유제품 품질안전시험 부담 걱정 끝

경기도는 섬유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유해물질 시험분석 장비를 확대 구축하고, 도내 소상공인 및 섬유기업을 대상으로 섬유제품의 시험분석을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는 국가기술표준원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한국섬유소재연구원(원장 변성원)과 함께 도내 섬유기업을 대상으로 ‘섬유 시험분석 인프라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도내 섬유분야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섬유제품에 대한 품질안전시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인력배치 및 공동 활용 장비를 구축하고, 솔루션 제공 및 인증비용 부담 완화 등의 애로사항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7년부터 지원된 섬유제품 유해물질 시험지원은 현재까지 경기도 31개 시•군 중 28개 지역의 465개 섬유기업에 1만 8000여건을 지원해오고 있다. 특히 유해물질이 발견되는 제품에 대하여는 원인을 분석하고 염조제의 대체 가능성을 컨설팅하는 등 소상공인들 애로사항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구축 된 노닐페놀 및 알러지성 염료 분석 장비는 아동용을 포함한 가정용 섬유제품의 안전성 검사에 필수적인 장비들이다. 그동안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면서 외부 위탁시험에 의존하던 부분을, 이번 장비 구축을 통해 근접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한편 경기도에서는 당초 목표였던 소상공인 대상 섬유제품 시험 5항목(pH, 포름알데히드, 아릴아민, 노닐페놀, 알러지성 분산염료)의 무상지원 1,000건이 9월말 기준으로 달성됐으나, 연구원과 협의를 통해 신규 소상공인의 경우 연말까지 추가 무상지원을 진행하며, 기존에 무상지원을 받은 기업은 분석비용의 최대 75%까지 지원(자부담 25%)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연구원은 섬유제품의 안전규제 대응력을 확보하고 제품안전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친환경 인증 세미나를 오는 11월 초에 진행할 예정이다.(문의: 섬유평가팀, 031-860-0931, 0934)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