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밀라노 우니카’ 20개사 공동 참가 지원
국산 소재 ‘마랑고니’ 의상 제작 전시 호평

한국섬유수출입협회(회장 민은기)는 산업통상자원부, 코트라의 지원을 받아 지난 9~11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20/21 추계 밀라노 우니카(Milano Unica) 전시회에 참가했고, 특히 이번에는 국산 원단으로 의상을 만든 마랑고니 패션스쿨 특별관을 운영해 눈길을 끌었다.

밀라노 우니카 전시회의 높은 진입 장벽을 뚫고 이번 시즌 국내 섬유소재 20개사가 참가했다. 주최측은 2015년 S/S 시즌에 일본관을 처음 허용한 데 이어서 그 해 A/W 시즌에 한국관의 진입을 허용했다.

그러나 밀라노 우니카 전시회 진입만으로 이탈리아 패션 시장에서 우리 섬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는 쉽지 않았다. 이에 작년 10월부터 마랑고니 패션스쿨, 코트라 밀라노 무역관과 손잡고 우리 섬유 기업들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작년 로마 방문에 맞춰 마랑고니와 MOU를 맺고 협력 사업을 시작한 섬수협과 코트라는 국내 중소기업들이 제조한 원단을 마랑고니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했다. 이들이 만든 의상을 ‘우니카’에서 선보이면 한국 섬유의 우수성을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섬수협은 코트라와 손잡고 마랑고니가 선택한 섬유 20종을 각각 10m씩 무상으로 제공했고, 이를 이용해 마랑고니 재학생 20명이 지난 5월말 완성한 의상 20벌을 상대로 심사를 해 이 가운데 5벌을 이번 ‘우니카’에 전시했다.

섬수협 관계자는 “한국 섬유가 기술적으로 많이 발전했다고 하지만, 아직 독보적 수준의 이탈리아와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의 상품이라도 시장에서 훨씬 싼 값에 팔리는 실정”이라며 “우리 섬유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전략적으로 마랑고니와의 협업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세계 패션업계에서 명성이 높은 마랑고니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경우 한국 직물의 이미지와 위상 제고로 이어질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김경환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