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생산-유통 24시간안에 가능 동대문 패션특구 경쟁력 극대화

디지털 진화된 온디맨드 ‘패션테크’로 미래 패션 시장 트렌드 선도

개인맞춤형 의류생산 시범매장 위드인24, MOU체결 25일 오후 2시, 국내최초 개인맞춤형 의류생산 시범매장인 ‘위드인 24’가 오픈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를 위한 MOU체결식이 함께 진행됐다. 왼쪽부터 KT 이동면 대표, 한국패션산업협회 한준석 회장, 산업부 성윤모장관, 서울특별시 박원순 시장, 롯데자산개발 이광영 대표, 패션그룹형지 최병오 회장
개인맞춤형 의류생산 시범매장 위드인24, 화려한 오픈 25일 오후 2시, 국내최초 개인맞춤형 의류생산 시범매장인 ‘위드인 24’가 오픈했 다. 오픈행사에 참여한 박원순 서울시장, 산업부 성윤모장관, 배우 배정남, 롯데자 산개발 이광영 대표, 한국패션산업협회 한준석회장이 3D 버츄얼 가상의상을 체험 하고 있다.

패션과 ICT 기술이 융합된 개인맞춤형 의류 제작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지난 25일 산업통상자원부(성윤모 장관)는 서울 동대문 롯데피트인(Lotte Fitin)내에 개인맞춤형 의류생산 시범매장인 ‘패션테크, 위드인24’를 공개하고 이날 정식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오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 서울특별시 박원순 시장, 한국패션산업협회 한준석 회장, 롯데자산개발 이광영 대표, KT 이동면 대표 등을 비롯 패션그룹형지 최병호 회장, 배우 배정남씨 등이 축하객으로 참석했다.

위드인24(within24)는 국내 최초 최신 ICT 기술과 패션의 융합으로 소비자의 개성과 니즈에 맞춘 개인맞춤형 의류를 제작이 가능한 브랜드다. 즉, 공급 중심이 아니라 소비자 수요에 의해 패션 제품이 기획 생산 유통되는 온 디맨드 패션을 구현한다.

위드인24 매장에는 방문 고객이 거울을 통해 디지털 룩북에서 의상을 선택하면 자신의 이미지를 담은 아바타가 입은 의상을 착장, 클로 버츄얼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3D 가상 의상의 이미지 디자인 커스텀을 통해 자신에게 원하는 의상도 디자인 할 수 있다.

이렇게 커스터마이징된 의류는 생산에 들어가 주문 후 24시간내 완성된다.

시범매장으로 구현된 롯데피트인 2층에 자리한 ‘위드인24’에는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16개사가 참여해 각 디자인별 소재, 컬러, 디테일 등 디자인 요소에 대한 변형을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나만의 스타일로 선택을 할 수 있다.

서울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패션테크를 적용한 비즈니스모델이 가능한 부분은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디자인-생산-유통이 24시간 안에 가능한 동대문 패션특구의 경쟁력에 있다."라며 "동대문의 생산 경쟁력이 한국의 선진 ICT기술과 융합, 디지털 진화를 통해 한국 패션산업의 미래 성장 동력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위드인24’는 한류 영향으로 K패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가운데 짧은 일정에도 트렌디한 K패션을 체험하고 체류 기간 내 구매할 수 있는 장점과 위치적으로 동대문은 명동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들의 쇼핑 필수 코스로 관광객들에게 이색 관광명소로 급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개관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케이티, 롯데자산개발(주), 한국패션산업협회는 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키로 합의하는 MOU 체결을 통해 향후 동대문 섬유패션 생태계와 5G, Big Data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사업화 모델 창출 및 기술개발에 대한 상호협력 하기로 했다.

한편, 개관식에는 패션모델 배정남, 아나운서 최희 등이 직접 아바타를 통해 의상을 구현하는 시현을 했으며, 같은 디자인의 옷을 서로의 기호에 맞는 다른 스타일로 커스터마이징 하는 과정, 구매 절차 등을 자세하게 설명해 행사에 참가한 패션관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실제로 같은 디자인을 다르게 연출한 옷을 입고 있어 맞춤형 의류를 선보이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위드인24의 컨선팅을 주도한 명유석 디자이너는 "소비자 주도형 매장인 위드인24는 최대강점인 빠른 생산과 디자인력을 무기로 동대문 마켓의 생태계를 살릴 수 있는 이슈몰이가 될 것"이라며 "국내는 물론 해외 관광객들에게 큰 각광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곳에 입점된 16명의 국내 유망 신인 디자이너들은 각자 독자적인 디자인력을 무기로 봉제와 생산 등 자체 공장을 통해 24시간안에 완제품을 1일 3작품에 한해 판매를 시작했다.
 

‘위드인24’ 매장은 롯데 피트인(FITIN) 동대문점 2층에 위치하고 있고, 오전 11시부터 저녁 11시간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조정희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