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1일‘제1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시상식
수상자 2명, 창의적 도전과제 연구지원 4개팀 선정
노벨화학상 수상자 日 노요리 료지 박사 초청 강연

이영관 대표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이사장 이영관)이 ‘제1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수상자 및 과학기술연구기금 지원 대상자를 발표했다. 
올해 1월 공익재단으로 출범한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은 화학 및 재료분야의 기초와 응용연구에서 탁월한 업적으로 과학발전에 기여한 연구자를 대상으로 과학기술상을 시상하고 잠재성 높은 연구과제에 연구비를 지원한다.
이번 과학기술상은 기초연구 부문에 장석복 카이스트 화학과 교수, 응용연구 부문에 장정식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등 2명을 수상자로 선정했으며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금 1억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장석복 교수는 유기촉매반응 분야에서 장기간 연구해왔으며, 이 분야 국내 최고의 권위자이며 국제적으로도 정상의 연구자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에 발표한 ‘락탐 골격을 효율적으로 합성할 수 있는 촉매반응 연구’는 지난 30여 년 간의 난제를 해소한 것으로 향후 유기합성, 의약화학, 재료과학 등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합성 수단으로 이용될 것으로 평가됐다. 또 2012년부터 기초과학연구원의 연구단을 이끌며 유용한 유기분자의 합성응용을 연구하고 있다.
장정식 교수는 기능성 고분자 나노재료의 제조분야에서 체계적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국내 고분자 나노 재료 분야의 수준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스마트 센서 분야에서 사람의 후각 리셉터를 트랜스듀서에 결합해 분자 단위에서 방향족 화합물을 선택적 인지하는 전자코를 세계 최초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공동 개발했으며, 최근 전자혀도 개발함으로써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다. 
또 재단은 새로운 연구활동에 나서는 열정적인 신진 연구자도 지원한다. 창의적인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장기적 시각으로 연구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상과 동일한 화학 및 재료 분야의 기초와 응용연구에서 각 2팀씩 4팀을 선정했다.
기초 분야는 이민재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연구팀과 이은성 포항공대 화학과 교수 연구팀, 응용분야는 왕건욱 고려대 KU-KIST 융합대학원 교수 연구팀과 이윤정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교수 연구팀을 선정했다. 연구과제는 의약, 촉매, 전자소자, 이차전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으며 각 연구팀에는 매년 5000만원씩 3년간 연구비를 지원한다.  
이번 과학기술상과 연구기금은 올해 4~6월 공모를 받아 7~8월에 전문가의 서면심사와 패널토론 심사,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대상자를 선정한 후 9월 재단 이사회에서 최종 확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31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다.
시상식에는 학계 주요 인사, 재단 이사진과 심사위원, 닛카쿠 아키히로 도레이 사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노요리 료지 박사를 초청해 ‘화학의 역할과 연구자로서의 창의와 도전’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은 올해 1월 과학기술의 근본이 되고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화학 및 재료 분야와 미래 인재 육성 분야를 집중 지원하기 위해 한국 도레이 관계사가 참여해 설립했다.
재단 관계자는 “우수한 과학자가 존경받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연구환경 조성과 화학을 이끌어갈 차세대 인재양성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레이그룹은 일본 외에도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아세안 국가에도 과학진흥재단을 설립해 국가별로 다양한 지원을 통해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김경환 기자

(왼쪽부터) 장석복 교수, 장정식 교수, 이민재 교수, 이은성 교수, 왕건욱 교수, 이윤정 교수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