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 중단 이후 2년 반…개소 앞두고 시험 가동
대북제재 예외인정 받아야 안정적 전력공급 가능

 

남북이 개성공단 내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를 계획 중인 가운데 지난 14일 시험가동 차원에서 전력이 처음 공급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그간 개보수 공사를 위해 소형발전기를 가동했으나 비용과 효율 측면 등을 고려했다”면서 “이는 연락사무소 운영과 우리측 인원들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는 이전 개성공단이 정상 가동되던 때와 마찬가지로 한국전력이 생산하는 전기가 경기도 문산변전소를 거쳐 북측 공단 내 평화변전소로 들어가는 방식으로 공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전은 개성공단의 정상 가동 당시 하루 3만~4만kw의 전기를 북측에 공급했다. 앞으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한 이후에도 같은 방식으로 운영을 위한 전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개성공단 내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건물을 공동연락사무소 설치 장소로 정했다. 그러나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건물이 지하층 침수와 벽면 누수, 유리 파손 등이 심해 우리 측이 개보수를 진행해 왔다.
현재 유엔 대북제재 결의안에서는 단지 사무소의 개보수 작업과 관련해서만 전기공급을 허용한 상태다. 이에 따라 개보수와 전력공급에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사무소의 전체 전기공급에 대한 대북제재 예외를 인정받아야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해진다.
정부 당국자는 “판문점선언을 이행하기 위해 양측은 사무소 개소 구성 운영에 대한 합의서 체결 문제를 지금 현재 논의 중에 있다”면서 “개보수 공사가 완료되는 대로 개소식을 조만간 개최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경환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