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산업연구원(원장 주상호)은 대구시 기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패션봉제 업체 디자인 경쟁력 강화와 패턴 제작 기술지원 확대를 위해 ‘2018 Pattern View’를 발간, 9월 중순부터 패션봉제업체에 유료로 보급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지난해 발행한 도심형 기능성 의류 ‘2017 Pattern View_Functional City Wear’에 이어, 올해에도 자신의 몸매와 패션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여성을 위한 ‘2018 Pattern View_Contemporary Formal Wear & City Casual Wear’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2018 Pattern View의 구성과 특징은 패션업계의 요구사항을 파악해 4개 Chapter로 구성했다.
Chapter 1은 디자이너를 위한 2018 F/W, 2019 S/S 트렌드를 반영해 원형을 포함한 디자인 개발 아이템 및 도식화를 제안하였고, Chapter 2는 패턴사를 위한 패턴을 제안하였다. 세부적인 내용으로 7차 사이즈코리아 인체치수를 사용한 기본패턴 제작과 그레이딩 및 사이즈에 대한 설명, 원가절감을 위한 최적의 패턴배치를 제안했다. Chapter 3은 기획단계에 필요한 소재에 따른 다양한 느낌의 3D가상 시제품을 제시했다. Chapter 4는 실물제작을 위한 스티치(Stitch)와 솔기(Seam) 종류에 적합한 봉제기기와 봉제방법을 선정해 제시했다.
특히 Pattern View에 수록된 디자인과 패턴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패턴을 제공함과 더불어, 3D가상 시제품을 통해 샘플제작 단계의 준비작업 시간 단축과 원단, 노동력, 운송비 등 비용 효율화로 패션업체에서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원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된 Pattern View는 의류제조업체 보급되어 패턴기초 자료로 널리 활용함에 따라 디자인 기획력, 패턴?봉제기술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