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학생복산업협회(회장 이종철)가 현금 지원이나 바우처 제도를 이용한 상품권 발매를 통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본인의 신체지수에 맞는 교복을 맞춰 입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는 주장에 나섰다.
지난 19일 한국학생복산업협회 및 관련 관계자 약 1천여명은 경기도청 정문에서 현금 및 바우처 제공을 통한 교복 지원을 요청하는 집회를 실시했다.
이날 참가한 협회소속 교복 브랜드 및 경기 지역 교복 생산처 관계자는 ‘경기도 학교 교복 지원 조례안’에 업계 관계자의 목소리를 반영해달라는 취지의 의견을 경기도의회에 전달했다. 특히 19일 오후에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에서 조례안에 대한 본격 심의가 예정되어있는 만큼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진행된 집회 기간 중 최대 인원이 모여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도 학교 교복 지원 조례안’은 학교의 재량으로 교복 업체를 선정하여 신입생들에게 교복을 현물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학교에서 교복을 구매할 때에는 중소기업 제품을 우선으로 구매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같은 정책에 국내 교복업체의 70% 이상이 가입되어 있는 (사)한국학생복산업협회는 사전에 수요를 예측하고 제작을 해야 하는 교복업계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조례안이 통과되면 “교복산업의 붕괴”와 “학생들이 제대로 된 교복을 착용하기 어려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우려했다. 경기도 관내 교복업체가 보유한 450억 원 상당의 이월재고 역시 판매가 불가능해지며 대리점주들이 피해를 입게 되며 도산의 우려가 있는 800여 개 업체, 1만여 명의 종사자가 생계를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점 역시 함께 지적했다.
학부모 단체인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관계자는 “경기지역 학생 및 학부모, 교사 총 2,758명을 대상으로 교복 지원 방식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0% 이상이 교복 현금 지원에 찬성했다”며 “무상교복 지원은 학생,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해 수혜자 중심으로 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