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혁신경영대상/ 산업진흥(시험검사) 부문
□ 전제구 FITI시험연구원 원장

전제구 원장

전제구 FITI시험연구원 원장이 올해 ‘삼우당 섬유패션 대상’ 혁신경영대상 산업진흥(시험검사) 부문을 수상한다.
전 원장은 요꼬하마 국립대학원에서 국제경제법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1986년 상공부(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 34년간 산업경제실 지역특화팀장, 무역투자실 남북경협팀장 등을 두루 역임하고, FITI시험연구원 원장 취임 전까지 2016년 6월부터 감사담당관(부이사관)직을 수행해왔다.
그는 다양한 공직을 거쳐 공인시험인증기관의 기관장으로 취임해, 양질의 시험ㆍ검사ㆍ인증ㆍ기술 서비스의 제공을 통하여 국내 섬유패션 제품의 품질 향상과 국민의 안전, 그리고 섬유패션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글로벌 종합 시험인증기관으로 점차 나아가고 있는 FITI시험연구원은 전 원장의 리더십을 통해 미국, 인도네시아, 중국, 베트남 등지에 해외지사를 설립 운영함으로써, 현지 기업 및 해외 소재 한국 기업에게 FITI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기술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되어 섬유산업의 품질혁신은 물론, 세계적으로 대한민국 시험ㆍ검사ㆍ인증ㆍ기술 서비스의 신뢰성과 품질을 널리 알리는 선두주자로 평가되고 있다.
섬유 소재 및 관련 제품에 대한 시험분석, 평가, 제품 규격을 위한 표준개발 협력기관(COSD)으로서, 200 여종의 표준을 개발 관리하면서 표준개발 연구와 보급 등의 표준화 활동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이익을 실현. 또한, 국제표준 대응활동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국내기업의 표준에 대한 애로사항을 직접적으로 해결 해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으로 특성화 고등학교 재학생, 보훈 대상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고용창출과 함께, 섬유단체 장학재단 장학기금 출연 및 지역사회 소외계층 후원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사회의 공헌에 이바지하는 연구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 외에도 신사업 발굴을 통해 양질의 채용기회를 제공하여, 국가 경제 활성화 및 섬유패션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다.
한편 전 원장은 FITI 내에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를 통해 직원의 사기를 향상시킴으로써, 직원들이 업무에 대해 자발적으로 동기부여와 사기양양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등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운영에 앞장섬. 더불어 이를 통해 조직원들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게 되어 조직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주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