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4일간, 수요 맞춤형 신소재 컬렉션 개최
-친환경ㆍ기능성ㆍ고감성 신소재 비즈니스 프로모션

국내 패션소재 기업들이 패션 기업들의 수요에 맞춰 개발한 신소재를 선보이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회장 성기학) 주최로 국내 주요 패션소재 기업 60여개사가 바이어 수요 기반으로 개발한 차별화 신소재를 선보이는 ‘2018 섬유-패션 기업간 수요 맞춤형 신소재 컬렉션’이 오는 7월 4일 오전 10시부터 섬유센터 3층에서 열린다.
한국섬유수출입조합(이사장 민은기)이 주관해 열리는 이번 수요 맞춤형 신소재 컬렉션은 국내 섬유패션 업종별 대표 기업들의 CEO 모임인 ‘섬유패션 스트림간 협력간담회’에서 논의되어 스트림간 협력 중점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섬유소재-패션(벤더)기업간 수주 확대 는 물론 신제품 공동 개발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가 매년 확대되고 있다.
신소재 컬렉션은 개최 첫 해인 2014년에는 소재기업 39개사, 바이어 134명이 참가했으나, 지난해에는 소재기업 56개사, 바이어 513명이 참가해 매년 참가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바이어 구성도 의류 수출벤더 중심에서 국내 패션 브랜드,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바잉오피스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올해 신소재 컬렉션 메인 테마는 ‘相生: for the better future’로 자연과 인간의 영원한 상생을 위해 지속가능한 소재(Eco-Friendly Creation)와 기술적 진보로 완성도가 더욱 높아진 감각적인 기능성 소재(Functional & Sensual Creation)를 제안할 계획이다.
올해 신소재 컬렉션 전시는 △ 지속가능 존-친환경 및 리사이클링 소재, △ 프리미엄 천연 융복합 존-기능성 고감성 코튼 및 하이엔드 울 소재, △ 스마트 코-크리에이션 존-액티브 스포츠, 데일리 니트 및 다기능성 우븐 소재 등으로 구성된다.
올해 컬렉션에서는 EU의 아웃도어 바이어를 중심으로 채택되고 있는 과불화탄소(PFCs) Free 소재를 비롯해 리사이클 섬유, 친환경 모달 및 텐셀섬유, BCI(Better Cotton Initiative) 코튼 및 오가닉 코튼, 메리노 울(MERINO Perform)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들을 다수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코-크리에이션 존’에서는 국내 소재기업이 의류 수출벤더, 패션기업과 협업을 통해 공동 개발한 시제품을 프로모션하고, 웹사이트 및 모바일 디렉토리를 통해 바이어 대상 사전 마케팅을 강화한다.
코-크리에이션 전시 아이템은 쿼터 게이지(Quarter Gauge) 이형밀도 양면조직 편물, 생분해성 PLA 복합사 적용 기능성 원단, CPB 염색과 쾌적성이 우수한 친환경 재생섬유 소재, 에슬레저용 고감성 DTP 니트직물, 20D급 자카드 조직의 윈드프루프 기능성 원단, 리사이클 원사를 적용한 냉감원단, 천연염색을 통한 저자극 유아동용 원단 등이다.
또 국내 디자인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전시 참가업체 소재 샘플을 활용한 의류 스타일을 제안하는 포럼관이 설치되고, 3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해 참가업체의 소재 샘플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Digitalization) 포럼관’도 설치된다.
아울러 컬렉션과 연계해 개최하는 ‘2018 글로벌 리테일러 신소재 분석 세미나’에서는 글로벌 브랜드들이 요구하는 신소재 정보와 국내 소재기업의 신소재 개발 동향을 한 자리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올해 신소재 세미나에는 블랙야크, 이랜드월드, 태평양물산, 한세실업 등의 R&D 및 글로벌 소싱전문가로부터 글로벌 아웃도어와 패션 브랜드의 제품기획과 개발 방향, 지속가능성 추진전략, 글로벌 바이어들의 신소재 소싱 트렌드 분석 등에 대해 듣는다.
또 렌징 코리아는 텐셀 제품 개발 동향과 렌징의 지속가능성 추진 사례, 울마크 컴퍼니 한국지점은 스포츠-레저 마켓을 위한 기능성 울 소재 개발 및 시장동향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컬렉션 및 세미나 참가는 추후 섬산련 홈페이지(www.kofoti.or.kr)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을 받는다. (문의: 02-528-4032/37)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