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찰청 기동본부…시유지와 교환 이전 추진
사업비 1100억 투자…패션스쿨ㆍ패션창업 등 지원

동대문의 새로운 패션혁신 허브가 들어설 서울지방경찰청기동본부 위치

서울의 의류패션 집적지인 동대문 지역에 새로운 의류패션 허브가 들어설 예정인 가운데 국내 관련 업계가 이를 주목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6일 김동연 부총리 주재로 경제관계 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지자체 투자 프로젝트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자체 별 투자 애로사항을 수렴해 관계부처와 함께 지원방안을 논의해 마련한 것이다. 1차적으로 투자 프로젝트 추진과제 4건,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 4건 등 8건의 과제를 발굴해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행정입법 등을 통해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이 혁신성장의 전국적 확산과 성과 가시화를 위해 실제 ‘삽을 뜨는 모습’으로 이어지도록 차질이 없이 추진하고, 앞으로도 지자체 등의 지속적인 의견 수렴을 통해 투자 애로사항과 제도개선 수요를 적극 발굴해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방안에는 국내 의류패션 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패션 혁신허브 조성이 포함됐다. 총 사업비 1100억원 이상을 투자해 동대문 지역을 국내 의류패션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거점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그 위치는 현 경찰청 기동본부 부지다. 서울시가 국유지와 시유지 교환을 통한 패션 혁신허브 조성을 추진했으나, 이전부지에 대한 이견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됐다. 서울 중구 소재의 국유지인 경찰청 기동본부 건물은 시설 노후화로 인해 신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 시설은 건축한지 30년이 경과해 안전도 D 등급 평가를 받는 등 지속적인 이용이 어렵고, 1800여명이 훈련하고 사용하기에 협소한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는 이 국유지에 패션 혁신허브를 조성해 글로벌 패션 전문스쿨 설립, 의류장인-디자이너 협력사업, 패션창업 등을 추진할 것을 희망한 바 있다. 이 기동본부 부지를 인근 동대문 패션타운과 연계한 패션 혁신허브 조성을 위한 최적의 입지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찰청은 기동본부가 이전하더라도 신속한 타격대 출동을 위해 기존 본부 위치 인근에 일부 입지 확보를 위한 시유지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일부 타격대를 제외한 본부는 서초 소방학교 일대로 이전을 추진 중이다.

이에 정부가 직접 나서 도심 내 신속 출동이 가능한 위치에 기동본부 타격대가 이전할 수 있도록 대체부지를 마련해 분산 이전하고, 이곳에 패션 혁신허브를 조성키로 했다. 올해 4분기 대체부지 마련과 교환방식이 합의 되면, 내년 1분기 패션 혁신허브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서울시(SH공사 포함)는 기동본부를 신축 후 경찰청에 기부하고 소요비용(토지대금+건축비)만큼 현 기동본부 부지 등을 서울시가 확보하는 ‘기부대양여’ 방식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업계 관계자는 “이번 정부와 서울시의 국내 의류패션 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동대문 패션혁신 허브’ 조성 계획이 반가운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해당 사업계획을 확정하기 전에 관련 단체와 업계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해 국내 의류패션 업계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경환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