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동대문서 정부ㆍ업계 합동 캠페인
“일회성 행사 넘어 이번 기회 원천 봉쇄를”

국내 봉제 업계가 원산지를 속이는 ‘라벨갈이’에 정부의 지원을 받아 전면전을 선포하고 나섰다.

지난 23일 정부와 업계 대표 5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오전 9시30분부터 12시까지 동대문 일원에서 ‘라벨갈이 근절 민관 합동 캠페인’이 실시됐다.

이는 원산지를 속이는‘라벨갈이’ 행위의 문제점과 위법성을 부각시켜 대국민 경각심을 고취하고 이를 지양토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캠페인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서울시, 관세청, 경찰청, 종로구청, 중구청, 서울지방경찰청, 종로경찰서, 중부경찰서, 한국의류산업협회. 동대문패션상인연합회, 서울의류봉제협동조합,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창신의류제조소공인특화센터 관계자들이 참가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도매시장이 밀집한 동대문 도매상가와 의류제조 공장이 밀집한 창신동에서 ‘라벨갈이’ 근절을 위한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캠페인 동선은 디오트패션도매상가에서 출발해 청ㆍ동ㆍ남평화패션상가를 거쳐 창신동 봉제업체를 지나 동묘역앞 창신의류제조소공인특화센터까지 이어졌다.

최근 소비자들이 중국ㆍ베트남ㆍ인도네시아산을 저가 제품으로 인식하고 국내 생산 의류를 선호하면서 동대문 등 국내 의류시장에서 불법 ‘라벨갈이’가 판치고 있다.

이는 창신동 등 국내 봉제 업체들의 오더 가뭄으로 이어져 국내 생산 기반의 붕괴를 초래하고 있다. 물론 정상적인 패션상가도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서울의류봉제협동조합 박귀성 이사장은 “경기가 완전히 바닥으로 내려앉은 가운데 ‘라벨갈이’가 극성을 부리며 창신동 봉제 공장의 오더는 지난해보다도 60% 가까이 줄어 들었다”면서 “최근 ‘라벨갈이’ 비용은 300원에서 1000원으로 올랐지만 봉제 공임은 10년 전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창신동에만 영세한 1620개 업체가 봉제업에 종사하고 있는데 이들이 ‘라벨갈이’로 더 이상 존속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이들이 지켜본 바에 따르면, 한번에 2.5톤 트럭에 실린 수십개의 마대 자루가 ‘완성업체’에 도착하면 원산지를 ‘메이드 인 코리아’로 바꾸는 ‘라벨갈이’를 거쳐 국내 도매시장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접근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 과거 완성품을 만들던 완성업체 일부가 별도의 ‘라벨갈이’ 전문업체를 만들어 성업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소량으로 여러 곳에서 진행시키고 있어 단속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정부 차원의 철저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

박 이사장은 “물론 경기가 어렵다 보니 이들이 ‘라벨갈이’를 맡아 영업하고 있는 것이라 안타깝다. 이 보다는 이를 알고 팔아먹는 업체들이 더 나쁘다”면서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국민들이 우선 경각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특히 캠페인이 일회성 행사를 넘어 이번 기회에 ‘라벨갈이’를 원천 봉쇄하는 단계까지 지속돼야만 국내 봉제 업체와 패션 상가가 공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경환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