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올해 7월 수출 실적 대상 조사
태광산업 4.1%ㆍ나머지 업체는 16.1% 부과

중국 정부가 최종 판정한지 1년 4개월 만에 한국산 아크릴섬유에 대한 반덤핑 재조사에 돌입, 국내 섬유기업들이 중국의 통상압력 강화 움직임에 긴장하고 있다.
언론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최근 한국산 아크릴섬유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개시했다. 지난해 국내 기업들의 대중국 아크릴섬유 수출액은 2127만 달러로, 태광산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크릴섬유는 스웨터, 모포, 인조모피, 카펫 등을 만들 때 주로 쓰인다.
이번 조사는 중국 섬유업체 4개사가 한국 업체가 해당 제품을 덤핑하고 있다고 제소한 데 따른 것이다. 상무부는 이를 수용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수출된 물량을 대상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상무부는 지난해 7월 한국, 일본, 터키 기업들이 중국에 수출하는 아크릴섬유에 대해 반덤핑 관세 최종 판정을 내리면서 태광산업의 아크릴섬유에 향후 5년간 4.1%의 덤핑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당초 예비 판정보다는 2.0% 낮아진 것이다. 태광산업은 지난해 4월 예비판정 이후 중국 업체들에게 피해를 줄 의도가 없었고, 반덤핑 마진 계산 방식도 일부 오류가 있다고 주장했었다. 중국 상무부는 태광산업 외 다른 국내 3개 기업에 대해서는 16.1%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이들 기업은 대중국 수출량이 적어 대응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일본 기업들은 16.0%, 터키 기업들에게는 8.2%의 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그러나 중국 기업들은 부과된 덤핑관세가 너무 낮다며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반덤핑관세 적용 기간이 상당 기간 남아있는 상황에서 한국 기업만 다시 조사에 돌입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기업이 비교적 낮은 덤핑관세를 적용 받다 보니 중국 업체들이 여전히 경쟁에 어려움을 느꼈던 것 같다”며 “최근 아크릴섬유 원료 가격까지 올라 부담이 커지다 보니 불만이 커졌고 이에 중국 당국이 나서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