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ㆍ레져활동 모두 가능한 기능성 시티웨어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은 지난해 40대 여성을 위한 뉴 포티 ‘패턴 뷰’에 이어, 올해에는 아웃도어의 기능성 디테일을 가미, 활동성을 높여 일상생활과 레져활동 모두 착용이 가능한 기능성 시티웨어 ‘패턴 뷰’ 를 발간했다.

관련기업의 의류봉제 기술지원을 통한 기술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대구시가 주최하고 연구원이 주관하는 ‘의류봉제기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발간했으며, 이를 통해 패션봉제 업체 디자인 경쟁력 강화와 패턴제작 기술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8월 중순부터 주요 의류기업에 유료로 보급할 예정이다.

‘2017 패턴 뷰’의 특징은 일상생활에서 착용이 가능한 아웃도어 디테일의 시티웨어 디자인으로 활동성 극대화를 위해 인체 활동 범위를 확 할 수 있도록 입체패턴을 사용했고, 현재 착용 인체적합성을 높이기 위해 국가기술표준원에서 DB화한 제 7차 한국인 인체치수(2015년) 정보를 분석하고 현장에서 사용하는 치수들을 접목하여 원형 패턴을 개발했다. 

Chapter 1은 2017 F/W 트렌드를 분석해 그에 따른 10가지 아이템의 디자인 개발과 아이템별 컬러바리에이션했고 관련 스타일들을 제안했다.  

Chapter 2는 개발 디자인의 원형 패턴을 제작, 이 원형패턴을 초안으로 다양한 디자인 패턴 응용이 가능하도록 실용화했다.

Chapter 3은 개발 디자인의 주요 패턴제작 기법에 대한 상세 설명과 함께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사진을 제시했다.

Chapter 4는 착용감을 높이기 위한 신체치수 편차 분석을 통한 사이즈 스펙 정립과 체형별 패턴 수정 방법을 그림과 함께 상세히 제시했다.

특히, 수록된 디자인과 패턴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패턴을 제공함과 더불어 시제품 3D Virtual Simulation 제안을 통해 샘플제작 단계의 준비작업 시간 단축과 원단, 노동력, 운송비 등 비용 효율화로 관련 업체에서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발간된 Pattern View는 캐주얼웨어, 레져웨어, 아웃도어 등 제조업체 패턴기초 자료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현장방문을 통한 기술자료의 양적, 질적 확대로 온오프라인 정보제공을 통하여 업체 활용대상 범위를 확대하여 패턴봉제기술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