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인 서울 2017’

-ICT 융합 전자섬유 수혜기업 8개사의 시제품 전시
-‘4차 산업혁명 시대’ 뉴 비즈니스 모델 선보여 

한국섬유수출입조합(이사장 민은기)은 오는 28~30일 COEX에서 열리는 ‘프리뷰 인 서울’에 참가해 Wearable Tech관과 Ktextile관을 선보일 예정이다. 조합은 수출 진흥을 위한 정부 시책에 호응하고 섬유직물 수출입 무역의 건전한 발전과 조합 회원의 공동이익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다. 기획경영본부, 글로벌마케팅지원본부, 연구개발지원본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국 통상 관련 업무,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및 수출 유망 시장 마케팅 지원, 섬유소재 기술ㆍ기획력 향상지원 및 R&D 지원 정책과제 발굴 ICㆍ기획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조합은 국내 산업용 섬유 산업의 기반 조성 및 활성화 유도를 위해 국내외 기업정보 및 최신 기술정보 등을 제공하는 테크니컬 섬유 토탈 정보 서비스 웹플랫폼(www.techtex.or.kr)과 국내 소재 기업의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하는 O2O 포털 사이트(www.Ktextile.net)를 운영하고 있다.

Wearable Tech관(부스 번호: D13)
‘Wearable Tech관’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산업용 섬유 생산 역량 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수혜 기업 수주 상담 지원, 기업 홍보를 통한 마케팅 지원, 신규 바이어 연계 지원 등을 목적으로 운영한다.

ICT 융합 전자섬유 수혜기업 8개사의 시제품 프로모션
Wearable Smart Garment 수혜기업 5개사와 e-Textile 수혜기업 3개사는 조합으로부터 시제품 제작 및 완제품 디자인 지원을 받아 13개 이상의 시제품을 제작했다. 스포츠 의류, 소방복, 신발, 장갑, 담요 등 일반 섬유 제품과 IT 및 디바이스의 융합으로 다양한 웨어러블 스마트 섬유 제품을 홍보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Wearable Smart Garment 제품은 ㈜산청의 위치 추적과 경고 알림이 가능한 스마트 소방복, 피에스솔루션의 3차원 측정센서를 이용한 보행자세 교정용 스마트슈즈, 신스의 휴대용 열선 무릎담요, ㈜블랙야크의 자동 APP 동기화 및 심박, 동작 복합측정 기능을 내장한 스포츠 활동 모니터링 의류, 케이투코리아㈜의 스마트 웨어러블 발열 의류 등이다.

또 e-Textile 제품은 ㈜SNT의 광섬유 원단 및 광섬유 클러치, ㈜영풍필텍스의 도전성 직물 및 도전성 골무, ㈜웰테크글로벌의 신축성 있는 광폭 전도성원단 및 어플리케이션 등이다.

참여기관 숭실대의 흥미로운 제품이 눈에 띈다. 텍스타일을 터치하면 조작이 가능한 자동차 부품, 텍스타일 형 압력센서를 활용해 소리를 출력시키는 피아노 키보드 등 흥미로운 제품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LED Textile과 기술을 접목시킨 스마트 의류 제품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조합은 ‘ICT 융합 전자섬유 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ICT융합 스마트섬유 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상품화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선정된 우수작으로 제작된 의상의 이름은 ‘바디 라이팅(Body Lighting)’으로, 의상에 달린 센서를 통해 움직임을 인식하여 그에 따른 패턴과 사운드를 나타내고 블루투스를 통해 모바일 연동이 가능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Ktextile관 (부스번호: D13)

‘Ktextile관’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글로벌 섬유기업 공급망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지원하고 Ktextile.net상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시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감성적 표현 기술 발달은 온라인상의 감성 가치 전달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감성 직물의 온라인 비즈니스 활성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기존 실물의 오프라인 이동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것으로 예측된다. Ktextile.net는 이에 관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What’s New VR Zone
미들 스트림 기업들의 새로운 제품들(What’s New 제품)을 전시하고 전시된 제품들을 3D 맵핑 시스템에 적용한 동영상을 VR 기기로 체험하는 공간이다.

QR Business
단납기 소롯트 생산이 가능한 제품(QR 제품)을 전시하고 키오스크 기기를 통해 원단 검색기능을 탑재해 QR 가능한 기업들의 제품을 홍보한다.

Ktextile.net의 새로운 기능(11월 오픈 예정)
R&D Archive와 Stock Trading이 오는 11월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R&D Archive은 기업의 제품 기획력과 개발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또 Stock Trading은 개별 기업들이 비즈니스 수행 과정 중에 발생한 원자재 및 제품의 재고 품목을 공유하는 플레이스 역할을 함으로서 기업의 재고소진을 효율적으로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