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대상 / 산업진흥(글로벌시험검사) 부문
□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박형건 원장

박형건 원장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제18대 원장에 취임한 박형건 원장이 최근 안양 2별관을 개관하는 등 연구원을 글로벌 시험연구기관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갈채를 받고 있다.
박 원장은 부산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ㆍ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2년 경제기획원 사무관을 시작으로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 정책상황 1팀장, 지식경제부 입지총괄과장,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책과장 등을 거쳤다.
박 원장은 지난해 10월 연구원 원장으로 취임하면서 연구원 발전 및 시험인증산업 진흥, 글로벌 경쟁력 향상, 사회 공헌에 나서고 있다.
그는 조직이 나아갈 경영목표를 ‘Happy Life, Safe Life with KATRI’로 제시하고, 글로벌 인증기관 도약을 위해 해외사업을 확대하고 고부가가치 사업을 선도하며 시험 신뢰도 및 시험 능력 향상에 힘쓰고 고객맞춤형 정보 제공을 통한 차별화된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해 최고의 시험연구기관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인간중심적인 신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경영혁신에 힘썼다.
최근 안양 제2별관 준공해 첨단 시험연구 장비 도입과 선진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시험실 환경 구축하고 조직개편 및 혁신적 인사를 단행해 효율적 인력운용으로 연구원의 경영체계를 정비하고 시험인증산업에 기여했다.
그가 이끄는 연구원은 KC 제도 설명회 등의 대 업계 설명회 및 세미나 개최를 통한 시험
검사인증 관련 법령 정보 및 기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중소, 중견업체의 기업 활동에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해외 업무협력기관의 분석을 통한 신규업무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비의류 분야 진출, R&D 분야 확대, 연구원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을 통해 새로운 신규사업 발굴해 수입창출 및 증대에 노력했다.
해외사업 활성화를 위해 기존 베트남 대표사무소를 강화하고 미얀마 유일의 섬유시험기관인 DCTT와 공동시험소 착공을 시작으로 키르기즈스탄 표준계량센터와의 MOU 체결 등으로 한국의 시험인증 노하우 전수해 해당 국가의 섬유 및 기타 공산품의 품질 향상에 기여하는 동시에 국내 기업의 수출 진흥에 이바지하고 있다.
박 원장은 지속적인 직원들의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연구원과 지역사회의 공동 발전 및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