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ㆍ신발 645억불 규모…유통 개선 빠르게 이뤄져
전통복장 강세 속 여성과 아동 중심 수요 증가 주목

인도의 패션시장이 빠르게 진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온라인 유통이 주목을 받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6년 인도 의류 및 신발 매출의 9.5%가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인도 정부가 전년 고액권 화폐 통용금지 조치 후 디지털 결제수단을 적극 확산시켜 온라인 시장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과 모바일 인프라가 개선되면서 온라인 유통이 증가하며 패션 유통망의 현대화를 이끌어나가고 있다. 본래 인도는 열악한 인프라로 인해 유통분야가 영세적이고 백화점과 같은 현대화된 유통채널의 발달이 매우 미약한 시장이다.
KOTRA 뉴델리무역관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인도 의류 및 신발 산업 규모는 645억 달러이며, 전년대비 14.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성장에 따른 가처분소득 증가로, 과거 상대적으로 시장규모가 작았던 액세서리 시장 또한 15% 성장한 3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인도는 연평균 7%대의 성장세를 보이며,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의류, 잡화와 같은 소비재 시장이 크게 팽창하고 있다.

-패션시장 이끄는 온라인 유통
스마트폰의 확산과 지급결제 수단의 발달, 캐쉬온딜리버리를 통한 배송 편의성을 바탕으로 온라인 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5000만~6000만 명이 온라인을 통해 패션 관련 제품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6년 기준 패션산업 전체의 온라인 판매비중은 5~9.5%에 이르며 40억 달러 수준의 매출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보스톤컨설팅 그룹은 2020년까지 인도 패션 온라인 시장이 120억~140억 달러 규모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함.
현지 시장조사업체인 인텔리전스 노드에 따르면, 온라인 패션 매출의 47%는 의류, 40%는 액세서리, 9%는 신발, 4%는 란제리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의 42%는 전통복장(Ethnic Wear)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며, 남녀 간의 편차는 없다. 인도 의류시장의 특징 중의 하나로, 사리와 같은 전통복장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며 특히 이러한 경향은 여성들에게서 두드러진다. 액세서리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귀금속(58%)이다.
인도 시장은 Amazon, Flipkart, Snapdeal 등 3개 업체가 시장 확대를 놓고 각축을 벌이고 있다. 온라인 패션시장 또한 이들 3개 업체가 세를 확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 중 Flipkart는 패션 전문 온라인 매장인 Jabong과 Myntra를 인수하며 Amazon의 온라인 시장 확대에 저항하고 있으며,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2020년까지 온라인 패션시장의 65~70%를 차지하겠다는 계획이다.
빅3를 제외하고, Koovs, Voonik, YepMe, Craftsvilla와 같은 소규모 업체가 영업 중이며, 최근 알리바바가 인도 B2C 시장 진출을 선언하면서 향후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빠르게 성장하는 ‘기회의 시장’ 인도
경제성장과 도시화에 따라 인도 소비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수출 중심의 경제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인도 정부이지만, 인도는 중국과 달리 내수와 수출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인도 유통시장은 열악한 교통망과 결제 인프라로 접근이 어려운 시장이었으나, 최근 온라인 시장의 확대와 디지털 결제수단의 확산으로 애로요인이 빠르게 해결되고 있다.
따라서 인도 패션시장 진출 시 백화점, 카테고리숍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 외에도 Amazon, Flipkart 등이 운영하는 온라인 매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인도인, 특히 여성의 경우 전통복장에 대한 선호가 뿌리 깊게 남아있으며, 전통복장을 착용하고 회사에 출근하거나 공식적인 비즈니스 미팅에 참석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반해, 노출이 있는 서구식 복장에 대한 거부감은 심한 편으로, 여성의 경우 대부분 긴바지를 입거나 전통복장과 유사한 원피스를 착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성의 반바지, 짧은 치마를 암묵적으로 금기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현재까지는 만연돼 있는 상황이다.
다만, 급격한 경제성장과 도시화, 현대화로 인해 서구식 복식에 대한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백화점과 같은 현대적 유통채널의 확대와 온라인 마켓의 확산으로 2, 3선 도시에 거주하는 전통적인 소비자들의 수요흡수가 가능해짐에 따라, 현대적 복식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