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기관>

2016~2017년 2월 통계
풋웨어· 액세서리는 감소세

미국의 패션 리테일러들이 잇따라 매장수를 대폭 감소시키고 있는 가운데 어패럴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의 시장 조사기관 NPD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미국의 어패럴 산업은  성장해 왔으며 2017년 2월 종료된 12개월 기간 동안에도 성장세를 이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어패럴 산업은 미국 총 리테일 산업의 65% 가량을 차지한다.
NPD는 패션 산업을 분석하며 이를 크게 어패럴, 풋웨어, 액세서리 등 세 가지 주요 분야로 구분했다. 이들 분야의 규모는 총 3억3400만 달러에 해당한다.
이 중 어패럴 산업이 성장세를 지속해 온 반면 풋웨어, 액세서리 분야는 2016년 2월까지 유지해오던 매출 성장세가 2017년 2월까지 1년 기간 동안 감소세로 돌아섰다.
풋웨어 산업은 매출이 1% 감소한 650억 달러에 달했다. NPD는 감소세의 원인을 매장 유동인구 감소로 들었다.
패션 액세서리 매출은 2017년 2월까지 기간 동안 7% 감소해 510억 달러에 달했다.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 양쪽 모두에서 감소세가 나타났다고 한다.
소비자들은 풋웨어와 액세서리 분야에서 소비 금액을 줄였을 뿐 아니라 적은 양의 아이템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는 풋웨어, 액세서리, 어패럴 세 품목 모두에서 소비를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사이 태어난 이들을 지칭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오프라인 매장을 더 자주 방문하고 온라인 매장에서 더 많은 금액을 소비하는 성향이 있다고 NPD는 전했다.
NPD의 분석가 마샬 코헨은 “풋웨어와 패션 액세서리 매출 감소는 패션 리테일 전체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겨날 수 있을 것을 제시하는 중요한 요소”라며, “소비자들이 액세서리와 풋웨어 구매를 통해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내는 성향이 있는 만큼 이들 분야 매출 감소는 전체 패션 산업이 둔화될 것을 예고하는 것일 수 있다”고 전했다.
스포츠 레저 카테고리의 인기는 어패럴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풋웨어, 액세서리 분야에서도 나타났다. 액세서리 분야의 경우 백팩 등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한다. 그러나 풋웨어나 액세서리 산업에서 카테고리의 인기는 어패럴 산업에서 만큼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