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ㆍ물류관리 위한 웹ㆍ모바일 플랫폼 자체개발
무선 바코드 스캐너 통해 효율적 처리ㆍ시간 절감

이미지첨부. 신성통상

탑텐 월드점 박모 점장은 집을 나서 출근하는 지하철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판매 실적을 피어그룹과 비교하며, 상품 재고, 매장 진열, 크로스 세일 등의 판매 전략을 구상한다. 출근해서는 매장 창고에서 입출고 물량 검수를 무선 스캐너와 스마트폰으로 진행하고, 바쁜 영업시간에는 고객의 제품 가격이나 재고 문의를 현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조회하여 대응하고 틈틈이 본사와의 VMD, 입출고 등의 소통을 진행한다. 또한 언제 어디서든 매장의 판매/인력 현황을 점검해 매장 직원에게 지시를 내린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신의 눈’이란 별명을 가질 정도다.
신성통상(대표 염태순)은 국내 대표 SPA 브랜드인 ‘탑텐’ ‘지오지아’ ‘앤드지’ ‘올젠’ 및 자회사 에이션 패션의 ‘폴햄’ ‘엠폴햄’ 브랜드의 매장 및 물류 운영 시스템을 웹과 모바일 기반한 SSM(ShinSungTongSang Store Management) 시스템을 런칭했다.
SSM 시스템은 매장 및 물류 업무를 PC나 PDA 환경에서 스마트폰, 탭 등 모바일 장치로 전향해 현장 중심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것이다. 매장 현장에서 고객과 즉각 응대 외에도 제품ㆍ재고관리, 입출고 업무가 무선 바코드 스캐너를 통해 처리되어 시간과 정확성 모두를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다.
또 향후 도입 예정인 RFID에 대해서도 이미 반영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 밖에 기존에 PC 기반으로 제공되던 매장의 판매 전략 및 운영(목표, 실적, 인력, 소통)을 위한 서비스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매장의 이슈가 될 사항이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정승철 IT총괄 이사는 “내수 및 글로벌 경기둔화와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환경 변화에 대응해 패션 업종도 업의 본질에 집중하고 차별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IT 역량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이라며 “자체 역량으로 웹과 모바일 플랫폼 위에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적시에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