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를 앞두고 아이들 책가방을 고민하는 부모들이 많다. 아이들을 위한 맞춤형 기능성이 있는 책가방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기능성 책가방을 선택할 때는 어깨끈 기능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어깨끈이 아이들의 어깨나 척추에 가해지는 무게 하중이나 전체적인 착용감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에 아웃도어나 스포츠 브랜드에서 선보이는 신학기 책가방은 어깨끈에 디테일한 기능을 더해 아이들의 성장과 안전을 지켜주는 제품들이 많다. 무게 하중을 줄여주는 가방끈부터, 체형에 딱 맞게 조절 가능한 가방끈, 재귀반사 포인트를 넣어 어두운 밤에도 잘 보일 수 있도록 하거나 가방끈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고정 벨트를 적용한 어깨끈 등 다양한 기능을 적용해 부모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 불편함 개선한 어깨끈
기존 어깨끈이 가진 불편한 요소를 개선시킨 기능으로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들이 눈에 띈다.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체형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몸에 딱 맞게 끈 조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기존의 제품들은 아이의 체형에 딱 맞게 조절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이에 아웃도어의 기능성 요소를 접목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 출시됐다.

네파 키즈가 올해 출시한 아이의 성장과 안전을 지켜주는 ‘보디가드백’은 업계 최초로 어깨끈 부분에 고기능 등산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보아 시스템을 적용해 가방끈을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키와 어깨에 맞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제품이다. 버튼만 돌리면 손쉽게 체형에 딱 맞게 가방끈 조절이 가능해 체형에 맞는 자세교정 및 무게로 인한 성장 방해 요소를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번 조절해두면 가방끈이 느슨하게 풀어지지 않는 점도 장점이다.

또 아이들이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위에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가방끈에 호루라기를 부착해 안전성을 높였으며,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어둡고 흐린 날에도 잘 보일 수 있도록 가방 전면에 재귀반사 포인트를 적용했다. 어깨끈에 볼륨 에어 메쉬 소재를 사용해 통기성과 쿠션감을 극대화해 오랜 시간 동안 편안하게 멜 수 있다. 소지품 휴대를 편하게 할 수 있는 탈부착 가능한 미니 파우치, 보온 및 보냉 효과가 있는 고정 물통 포켓, 이름 기입이 가능한 시간표 등을 내장해 실용성과 편리성도 높였다.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의 경우 움직이는 도중에 어깨끈이 흘러내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어깨끈이 자주 흘러내리게 되면 활동에도 제약이 생기며, 예기치 못한 위험요소에 대응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최근 출시되는 신학기 가방 중에서는 어깨끈이 흘러내리지 않는 기능을 더한 제품들이 많다.

MLB키즈의 신학기 백팩은 가슴 고정 벨트가 있어 어깨끈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했으며, 뉴발란스 키즈가 선보인 알파 백팩 시리즈도 모든 상품에 가방 어깨끈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해주는 가슴 벨트를 적용했다. 빅토리아앤프렌즈의 호핑백도 높낮이와 길이가 조절되는 가슴벨트를 추가하여 가방끈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했으며 안정적인 착용감을 제공한다.

아이더 ‘치코 백팩’은 아이들의 활동성과 신체 구조를 고려해 U자형 일체 어깨끈을 적용해 착용감을 더했으며, 두껍게 설계한 가방 끈은 풀릴 염려 없이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 또 야간 보행 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어깨끈과 가방 전면부에 재귀반사 라벨을 부착했다.

또 스포츠 브랜드 르꼬끄 스포르티브의 ‘버디 백팩’은 인체공학적으로 슬림하게 설계된 밀착형 가방끈을 적용해 두꺼운 외투에도 움직임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 경량성 강화한 제품들

부모들의 가장 큰 고민요소인 어깨와 척추에 가해지는 무게 하중을 줄여주는 어깨끈을 적용한 책가방도 다수 출시되고 있다.

노스페이스가 초등학생 신학기용으로 출시한 ‘2017 신학기 가방 컬렉션’은 성장기 아이들의 어깨와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미국 척추 의학협회의 인증을 받은 노스페이스 ‘플렉스벤 (Flexvent)’ 어깨끈을 사용했으며, 위급 상황에 대비해 비상 호루라기를 가방 끈에 장착했다.

블랙야크의 신학기 책가방 7종에도 무게 하중을 최소화하기 위해 U자형 어깨끈을 적용했다. U자형 어깨끈으로 책가방의 무게를 적절히 분산해 아이들이 편하게 가방을 멜 수 있다. 가벼운 EVA소재와 내구성이 좋은 PU소재를 사용한 어깨 끝으로 쉽게 꺼지지 않도록 만들었다.

휠라 키즈의 초경량 책가방 ‘풀리토(PULITO)’도 라운드형 멜빵으로 아이 어깨에 무리한 하중이 가해지지 않도록 구성했다.

네파 키즈 사업본부장 강태수 상무는 “가방의 무게나 착용감에 있어서 어깨끈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최근 출시되는 기능성 책가방의 경우 어깨끈에 다양한 기능을 더한 제품들이 많다”며,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들의 마음인 만큼 이러한 부모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어깨끈의 기능성을 높인 제품들이 앞으로도 많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