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춘절 연휴 영향 화섬사 재고 증가 추세
PX, MEG, PTA, MDI 값 강보합 반등 전망도

천정부지로 뛰고 있는 화섬 기초원료 가격이 중국의 춘절 연휴로 인해 다소 진전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화섬 직물업체들이 춘정 연휴를 대비해 화섬사 수요가 둔화되면서 작년 11월 이후 줄어만 가던 중국 내 폴리에스테르사 재고가 1월 초부터 조금씩 증가되고 있는 영향이 원인인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그러나 화섬원료 가격이 크게 꺾이지 않고 진정국면을 보일 뿐이어서 올라가던 화섬사 가격은 여전히 강세국면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 영향은 한국 화섬시장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중국과 사실상 연동체제인 화섬원료와 화섬사 가격 동향을 보면 지난 1월 13일 기준 PX 가격은 톤당 861달러, PTA는 스팟가격 650달러에 실제 구매가격 665달러를, MEG 가격은 901달러의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스판덱스 원료인 PTMEG는 톤당 1,800달러, MDI는 2,550달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춘절 연휴가 지나면 화섬 원료가격이 다시 반등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 여파로 20%나 크게 뛴 중국의 폴리에스테르사 가격에 영향받은 국내 화섬사 가격도 12월에 이어 1월에도 파운드당 50원씩 인상할 방침에 변화가 없는 상태다. <조>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