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쇼핑 기반 구축
쇼핑 체험 편이 제공

구글이 패션 리테일링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구글은 최근 패션 블로거들이 SNS상에 올린 사진과 같은 자료의 검색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손쉬운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샵더룩(Shop the Look)'을 론칭했다.
오늘날 인스타그램이나 핀터레스트와 같은 소셜 앱 상에는 패션에 관한 많은 컨텐트가 존재하며 이들 콘텐트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이들은 검색 엔진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효율적인 인덱스 기반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
구글은 이미 SNS 상의 수많은 컨텐트 이미지 중 일부를 자사 검색 엔진과 링크로 연결시켜 소셜 네트워크에 올려진 패셔너블한 사진이 구글을 통해 검색되게끔 하고 있다. 그러나 컨텐트 이미지에서 특정 제품을 발췌한다는 일은 여태까지 불가능한 일이었다.
이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구글은 샵더룩을 론칭했다.
샵더룩은 구글 이미지 검색 기능의 일부이다. 구글은 샵더룩 기능을 통해 SNS 상에 게재된 수많은 패션 관련 이미지가 구글에서 검색되도록 했으며, 이미지 상 아이템들의 구매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한 번의 클릭으로 구매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 연결을 했다.
예를 들어 ‘버머 자켓’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가 구글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패션 블로거들이 올린 이미지들이 검색된다. 자켓만 실린 이미지 혹은 버머 자켓을 입은 블로거의 모습이 담긴 이미지 등 SNS 내 존재하는 다양한 컨텐트가 검색될 수 있다. 이 중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탭하면 사진 속에 존재하는 모든 패션 아이템들이 각기 따로 전시되며, 제품 관련 사이트 혹은 구매 사이트로 링크 연결이 가능해 진다.
서비스는 인스타그램 등 SNS 상 이미지에 ‘좋아요’ 버튼을 누르면 사진 속 모든 패션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개인 이메일로 전송하기도 한다.
현재 구글은 LIKEtoKNOW.it과 파트너십 하에 샵더룩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라이크투노우잇은 인스타그램과 연계된 사이트로 패션 블로거들이 SNS에 제품 컨텐트를 게시하면 일정 보수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