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쇼핑 기반 구축
쇼핑 체험 편이 제공
구글이 패션 리테일링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구글은 최근 패션 블로거들이 SNS상에 올린 사진과 같은 자료의 검색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손쉬운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샵더룩(Shop the Look)'을 론칭했다.
오늘날 인스타그램이나 핀터레스트와 같은 소셜 앱 상에는 패션에 관한 많은 컨텐트가 존재하며 이들 콘텐트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이들은 검색 엔진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효율적인 인덱스 기반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
구글은 이미 SNS 상의 수많은 컨텐트 이미지 중 일부를 자사 검색 엔진과 링크로 연결시켜 소셜 네트워크에 올려진 패셔너블한 사진이 구글을 통해 검색되게끔 하고 있다. 그러나 컨텐트 이미지에서 특정 제품을 발췌한다는 일은 여태까지 불가능한 일이었다.
이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구글은 샵더룩을 론칭했다.
샵더룩은 구글 이미지 검색 기능의 일부이다. 구글은 샵더룩 기능을 통해 SNS 상에 게재된 수많은 패션 관련 이미지가 구글에서 검색되도록 했으며, 이미지 상 아이템들의 구매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한 번의 클릭으로 구매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 연결을 했다.
예를 들어 ‘버머 자켓’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가 구글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패션 블로거들이 올린 이미지들이 검색된다. 자켓만 실린 이미지 혹은 버머 자켓을 입은 블로거의 모습이 담긴 이미지 등 SNS 내 존재하는 다양한 컨텐트가 검색될 수 있다. 이 중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탭하면 사진 속에 존재하는 모든 패션 아이템들이 각기 따로 전시되며, 제품 관련 사이트 혹은 구매 사이트로 링크 연결이 가능해 진다.
서비스는 인스타그램 등 SNS 상 이미지에 ‘좋아요’ 버튼을 누르면 사진 속 모든 패션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개인 이메일로 전송하기도 한다.
현재 구글은 LIKEtoKNOW.it과 파트너십 하에 샵더룩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라이크투노우잇은 인스타그램과 연계된 사이트로 패션 블로거들이 SNS에 제품 컨텐트를 게시하면 일정 보수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