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차 총회서 결의 28일 광화문서 첫 집회
피해보상ㆍ방북허용 촉구 대정부 강경모드
비대위 “장마철 설비 보존 방북 허용해야”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대정부 강경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2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 9차 총회를 열고 정부를 상대로 피해보상 및 방북허용을 촉구하면서 이같이 결의했다. 첫 집회는 오는 28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 계획이다.
정기섭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정부의 종합지원대책 수용을 거부하기로 한 것에 대한 후속 대응으로 대정부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며 “앞으로 집회-가두시위 등을 진행하고 전단도 배포해 기업들이 처한 상황을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집회 등 실력행사를 자제하던 분위기에서 강경모드로 전환한 것이다.
비대위는 앞으로 정당한 보상을 위한 입법청원운동을 전개하고 이달 안에 방북신청도 다시 추진할 계획이다.
정 위원장은 “개성공단을 당장 재가동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이제 장마가 닥쳐온 만큼 현지에 남아있는 설비를 잘 보존하게라도 해달라는 것”이라며 “공단에 남아있는 자산 또한 대한민국 기업의 것이므로 정부가 방북을 허가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달 초 총회를 열고 정부가 지난달 내놓은 ‘개성공단 전면중단 관련 정부 종합지원대책’이 입주기업의 피해를 실질적 보상과 거리가 있다며 수용 거부의사를 밝혔다. 이와 함께 장마가 시작되기 전 기계설비를 점검하고 설비 보존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입주기업들이 개성공단을 방문하게 해달라고 통일부에 신청했지만 승인을 받지 못했다.
비대위는 그동안 방북신청, 국회방문 등 다각도로 개성공단과 관련 내용을 정부에 건의했지만 큰 진전이 없자 이번 회의에서 ‘강경투쟁을’ 결의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부는 개성동단 가동 중단에 따른 입주기업과 근로자의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924억원의 예비비를 추가 편성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지난 22일 브리핑에서 “정부는 지난 5월 27일 총 5200억 원의 재정을 투입해 개성공단 기업과 근로자가 입은 직접피해에 대해 지원키로 결정한 바 있다”며 “이를 위해 기존에 편성돼 있던 남북협력기금 외에 21일 국무회의에서 예비비 924억 원을 추가 지원키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