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 인터뷰]임승윤 KATRI 원장

‘One, Only, Over KATRI 슬로건’ 2030비전 순조
보호복, 바이오매스, 항공우주 부품 ‘인증 차별화’
안양 2별관 완공 땐 연구개발ㆍ서비스 업그레이드
섬유ㆍ패션ㆍ유통 발전 선도적 파트너 앞장 설 것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ㆍ원장 임승윤)이 소리없는 강자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KATRI는 지난해 인증, 설명회, 세미나, 해외 업무제휴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면서 시험원의 존재감을 높였다. 특히 현재 공사 중인 안양 제2별관이 내년에 완공되면 첨단 설비와 함께 전문 인력들의 연구개발 및 서비스의 질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여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임승윤 원장은 지난해 KATRI 경영성과와 관련 “비영리재단 법인 성격상 일반 회사와는 수익구조가 달라서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외형적 가치 뿐 아니라 내실을 확고히 함으로써 글로벌 전문 시험원으로 한 걸음 다가갔다”고 말했다. 그는 “시험원이 이룬 성과를 토대로 올해는 수익과 투자를 안배해 시험장비 구매, R&D를 통한 역량 강화는 물론 KATRI의 전문성과 기업가치 향상에 스퍼트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임 2년 5개월 째입니다. 그동안 KARTI는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성과는 기준에 따라 다르므로 잘라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연구원이 지향해야 할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KATRI라면 충분하다”는 신뢰와 인식이 확고히 자리잡아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지난해 선포하신 ‘KATRI의 비전’이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3월 창립50주년을 맞아 KATRI 비전 2030을 선포했습니다. 인간중심의 새로운 조직문화를 형성해 지속 발전을 도모한다는 의미의 One KATRI, 고객에게 KATRI만의 차별화된 가치와 새로운 사업모델 및 서비스를 개발 한다는 의미의 Only KATRI, 현재를 뛰어넘어 글로벌 종합인증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역량 강화 의미의 Over KATRI로 구성돼 있죠. 이를 통해 ‘끊임없는 혁신과 열정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종합시험인증기관’으로 도약을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ATRI가 섬유패션업계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은 무엇이 있나요.
저희 KATRI는 시험인증기관으로서 섬유패션업계의 활성화를 위해 각종 세미나 및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다운제품 세미나, 어린이제품 안전관리제도(KC) 설명회 등 총 5차례의 공개 세미나 및 설명회를 개최했고, 올해는 중국 기술규제(GB) 관련 설명회, 일본 취급주의 그림표시 개정 관련 세미나 등 총 7회의 세미나 및 설명회를 계획 중입니다.
섬유패션 기업들에게 법령 정보 및 무역관련 규제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칫 소홀하기 쉬운 부분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한, KATRI는 사고제품 원인분석 및 사고제품 사례 세미나 개최를 통해 기업의 고민거리 중 하나인 소비자클레임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등 섬유패션 업계와 함께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한국조폐공사의 은화, 홀로그램, 복사방지 기술을 적용시킨 위·변조방지 시험성적서 용지를 도입해 시험성적서의 보안수준을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시험성적서 위ㆍ변조 원천 방지, 시험인증기관-업계간의 신뢰도 향상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 섬유패션 업계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양성을 위해 2013년부터 매년 섬유패션 전공 대학생 중에서 대상자를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KATRI만의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입니까.
KATRI는 고객중심의 운영을 지향합니다. 2012년부터 운영 중인 모바일서비스와 고객서비스 전용시스템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모바일서비스를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시험결과 등의 중요내용 확인이 가능하며, PC를 이용해 고객서비스 전용시스템에 접속할 경우 시험성적서는 물론 의뢰내역, 접수발급통계 등 실시간 정보 확인이 가능해 고객에게 보다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험평가부문에서 강점도 소개해주시죠.
KATRI의 차별화된 시험평가 분야로 3가지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첫째, 2006년 ISO/TC94 보호복 분야에 대한 국내 간사기관으로 지정받은 것을 시작으로 열보호복, 화학보호복 등과 관련된 정밀분석장비 구축과 시험평가기술력 축적을 통해 보호복에 관한 종합적인 시험평가 체계를 갖춰 업계에 보호복 시험서비스, 기술 상담, 교육세미나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바이오매스 함량분석 분야입니다. KATRI는 액체섬광분석기를 이용해 미지의 시료에 포함된 바이오매스 함량분석 서비스를 2013년부터 제공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해당 분야의 공인시험기관(KOLAS) 자격을 획득했습니다. 아울러, 한 차원 높은 바이오매스 함량분석 서비스 제공을 위해 27억원을 투입해 최첨단 장비인 가속질량분석기 도입을 추진 중입니다. 안양 제2별관이 완공되는 2017년에는 대부분 해외 시험기관에 의존하는 바이오매스 함량분석 및 탄소동위원소 분석을 통한 연대 측정 분야 분석의 국산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항공우주산업 부품소재 분야입니다. 저희 KATRI는 2014년에 국제항공우주분야 특수공정(NADCAP) 인증과 민간 항공기 산업을 미국 보잉사와 양분하고 있는 프랑스 에어버스사로부터 제3자 외부독립시험기관으로 지정 받아, 항공우주산업 국내 부품소재기업의 시험평가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험인증기관은 표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KATRI 표준화 활동도 소개해주시겠습니까.
대외적으로 KATRI는 지난 10여년간의 ISO/TC38 텍스타일 분야에서의 전문적이고 꾸준한 활동을 인정받아 섬유물성시험 분과에서 국제간사 역할을 2013년부터 수행하는 등 국제표준 활동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는 섬유패션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고, 동시에 우리 기업의 수출업무에 보이지 않는 큰 이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내적으로는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한국산업표준(KS)의 제
개정 등을 포함하는 총괄업무를 위탁받은 표준개발협력기관으로 지정받았습니다. KATRI는 앞으로도 날로 심화되고 있는 안전관련 규제 등으로 인한 국제표준의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그에 따른 규제 정보 등을 우리 기업의 해외수출 및 무역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할 것입니다. 이처럼 KATRI는 기업의 요구를 신속히 반영하여 신규 표준을 개발, 제안함으로써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함과 동시에 국제표준 적용을 통해 우리 기업과 산업이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안양 제2별관을 착공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어떤 업무가 진행됩니까. 완공시기도 말씀해주십시오.
2013년부터 안양 제1별관을 완공, 운영해 본원-안양의 이원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고객사들에게 한층 더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신속성은 물론이고 고도의 신규시험장비 확충을 통해 시험데이터의 재현성, 정밀성 및 정확성을 대폭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안양 제2별관은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신축 중이고 2017년 상반기 중 완공될 예정입니다. 신축건물이 완공되면 저희 KATRI를 이용하는 경기 남부지역 및 충청권역 고객사들의 방문이 한층 수월해질 것입니다. 또한, 안양 제1,2별관을 전문 시험동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시험장비 및 전문인력의 확충을 통해 시험데이터의 질적 향상이 대폭적으로 이루어져 고객사들의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임 원장께서는 시험인증기관으로서 KATRI의 내실을 다지기 위한 방안으로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신다고 들었습니다. 대표적 사례도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지난해 수동으로 작동시키던 시험장비들의 자동시스템 전환에 대해 전사적으로 검토해 개선이 가능한 장비들을 선정하고 시험장비의 개선을 추진했습니다. 시험인증기관에서 가장 큰 자산인 시험장비를 개선함으로써 시험데이터의 재현성을 향상시키고, 시험시간의 단축 및 인력절감까지 가져오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시험평가를 의뢰하는 고객에게 고스란히 그 효과가 돌아갈 것입니다. 시험장비 개선은 KATRI 직원들이 부단히 고민하고 노력한 결과로서 이는 저로 하여금 우리 직원들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 하나의 개선사항으로는 채용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통상적으로는 외부업체에 의뢰하여 구축하는 채용관리시스템을 KATRI 자체기술로 개발함으로써 비용절감은 물론 구축 후에도 지속적인 유지보수, 그리고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되어 인사업무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KATRI가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의 도약을 위해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략은 무엇입니까.
KATRI는 SGS, BV, Intertek, TV 와 같은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중국 연대법인, 상해법인을 비롯하여 베트남사무소를 설립하여 운영함으로써 섬유제품의 검사와 시험을 연계한 종합적인 서비스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는 정부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추진하고 있는 한-미얀마 합작투자법인의 출범을 예정하고 있어, 미얀마 시험인증시장의 선점은 물론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2007년 설립하여 꾸준히 운영 중인 개성검사센터는 개성공단에 입주한 우리 기업을 현장에서 밀착지원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업계와 협력하여 신흥국에 대한 해외진출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 추진함으로써 시장선점 및 업계와 함께하는 해외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섬유패션산업 활성화를 위한 KATRI의 계획을 말씀해주십시오.
KATRI는 국내 섬유패션산업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해 활발한 기업활동을 뒷받침할 수 있는 보다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 설 것입니다. 섬유패션업계의 선도적인 파트너로서 국내 섬유패션 및 유통산업과 패션 관련 제품 수출산업의 품질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전 임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