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제거 탁월, 화이버 균일제어 셋팅 우수
가격 싸고 전력비 절감, 데님ㆍ슬라브ㆍ멜란지 생산용
스위스 로터크래프트 AG사제품 ITMA서 호평

고급 면사용 콤팩트사 생산에 성능과 효율성이 뛰어난 최신형 ‘메카니칼 콤팩트 스피닝 시스템’이 개발돼 전세계 면방업체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스위스의 로터크레프트 AG사가 개발한 기계제어방식의 메카니칼 콤팩트 시스템은 공기제어방식의 뉴메틱 콤펙트 방적 시스템에 비해 가격이 싸고 전력비도 저렴하며 고가의 스페아파트도 사용하지 않는데다 잔털제거 효과가 훨씬 앞선 장점을 지니고 있다.
올해 ITMA 기계전시회에 선보여 세계 각국 면방업계 관계자의 눈길을 끈 이 RoCoS 장치는 현재 전세계 면방업체에서 300만추 이상의 링 방적기에 장착되어 6수에서 60수까지의 다양한 콤팩트사를 생산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 시스템은 데님과 슬라브 멜란지사를 적용시킬 수 있는 유일한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 RoCoS 콤팩트 방적장치는 스피닝 지오메트리를 그대로 사용하며 드레프팅 재단과정에서 화이버가 균일하게 제어되도록 기울여 셋팅하므로써 콤팩트사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링 방적기는 메이커에 따라 스피닝과 드레프팅 재단이 각각 다르며 스피닝 재단은 사절에, 그리고 드레프팅 재단은 털 발생에 관련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메카니칼 콤팩트 스피닝 시스템의 추당 가격은 24유로로 원화 기준 3만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